신풍제약 신약, 영국에서 임상1상 승인
상태바
신풍제약 신약, 영국에서 임상1상 승인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9.03.20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작용 최소화한 항혈소판제 신약 ‘SP-8008’
신풍제약(대표 유제만)은 최근 항혈소판제 신약후보물질인 SP-8008에 대한 비임상독성시험을 완료하고, 영국 의약품·보건의료제품규정청(MHRA)으로부터 임상1상 시험승인(CTA)을 받았다고 3월19일 밝혔다.

신풍제약은 이번 임상 승인에 따라 오는 5∼6월 중 영국 현지에서 지원자(48명)를 대상으로 안전성과 약동학평가를 위한 임상1상을 개시할 예정이다.

항혈소판제의 세계시장 규모는 매년 4.22% 증가해 2026년에는 약 105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스피린, 클로피도그렐과 같은 기존 항혈소판제제의 경우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약효 및 예방효과가 입증됐지만, 동시에 정상적인 지혈작용까지 저해하는 출혈 부작용을 지니고 있다.

신풍제약이 개발 중인 SP-8008은 보건복지부 첨단의료기술개발사업과제로 선정돼 서울대약대 정진호 교수팀과 고려대약대 이기호 교수팀의 공동연구로 진행되고 있다. SP-8008은 혈관에서 유리되는 활성화 물질인 vWF 작용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다양한 질환동물모델에서 출혈 부작용은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는 반면, 기존 혈소판제제와 유사한 혈소판 응집억제 효과를 보였다.

신풍제약 주청 연구본부장은 “SP-8008은 차별화된 신규기전으로 탁월한 안전성이 기대되는 신약후보물질로, 자사합성기술로 원료를 생산해 경구용 제제로 개발될 예정이다”라며 “이번 임상1상에서는 혈액에서의 혈소판활성변화를 측정해 유효성에 대한 예비평가를 함으로써 개발속도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