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PS 사업단 2019 춘계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KDPS 사업단 2019 춘계심포지엄 개최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9.03.20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30(토) 경희대학교 종합강의동 지하 1층 대강의실

한국당뇨병예방연구사업단(단장 우정택·경희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교수)은 3월30일(토) 경희대학교 종합강의동(청운관) 지하 1층 대강의실에서 ‘한국당뇨병예방연구(KDPS)사업단 2019 춘계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한국당뇨병예방연구사업(Korean Diabetes Prevention Study, KDPS)은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이다. 국내에 효과적인 당뇨병 예방법 개발을 위해 경희대병원을 중심으로 전국 10개의 대학병원과 보건소 및 대한당뇨병학회에서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춘계 심포지엄은 △당뇨병과 심혈관질환 예방 △당뇨병 선별 검사 △KDPS 진행 보고 등 총 3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세션 1은 ‘당뇨병과 심혈관질환 예방’을 주제로 △생활습관중재의 심혈관질환 예방(임현정·경희대) △메트포르민(Metformin)의 심혈관질환 예방(김대중·아주의대) △SGLT2I의 심혈관질환 예방(강은석·연세의대) △GLP-1RA의 심혈관질환 예방(조영민·서울의대) △패널토의(우종신·경희의대, 김상수·경희의대, 김범준·경희의대) 순으로 예정돼 있다.

세션 2는 ‘당뇨병 선별 검사’를 주제로 △공단검진 및 당뇨병 선별에 대한 프로세스 리뷰(유승현·보험공단) △선별검사 1 : KDPS 전체 대상자 OGTT 자료 분석(전숙·경희의대) △선별검사 2 : 전단계당뇨 stage 1, 2 분류에 대한 분석(고승현·가톨릭의대) △패널토의(노정현·인제의대, 이진희·가톨릭대, 이동한·질병관리본부) 순으로, 세션 3은 ‘KDPS 진행보고’를 주제로 △세부 보고(1)(전숙·경희의대) △세부 보고(2)(차선아·가톨릭의대) △추후 진행 방향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우정택 사업단장은 “심혈관질환은 당뇨병 환자의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예방을 위해서는 다양한 당뇨병 치료법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며 “여러 합병증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당뇨병을 조기에 발견해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포럼을 통해 적극적인 당뇨병 선별 검사와 합병증 예방을 위한 최신 지견을 공유하며 중요성을 되새길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심포지엄은 3월27일(수)까지 이메일(book4797@naver.com)을 통해 사전 등록할 수 있으며 등록비는 무료다. 참석자에게는 대한의사협회 평점 3점이 부여된다. 문의는 02-2275-164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