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산모 신생아 통합치료센터 개소
상태바
고위험 산모 신생아 통합치료센터 개소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9.03.19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이 3월18일(월)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는 임신과 출산 전 과정에 걸쳐 중증복합질환을 가진 산모와 신생아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시설로 보건복지부에서 2014년부터 전국 권역별 고위험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를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일산병원은 건강보험 모델병원으로서 고위험산모 및 신생아에 대해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주산기(임신 29주에서 생후 1주 동안까지의 기간) 치료체계를 구축하고 건강한 임신·출산에 기여하고자, 지난해 해당 사업에 지원해 경기북부 지역에서 유일하게 권역 내 고위험 산모 및 신생아 진료의 거점 의료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일산병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는 산모·태아 집중치료실, 산모·태아 수술실, 신생아집중치료실, 분만실 등이 3층 한 장소에 위치하여 최적화된 동선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오는 10월 완공 예정인 응급의료센터와의 연계로 고위험 상황에서의 응급산모에 대한 대처가 보다 용이해질 전망이다.

또한 산과 및 소아청소년과 신생아 전담전문의 등 주산기 전문 의료 인력이 24시간 다학제적 진료체계를 갖추고, 지역 의료기관과의 협력시스템 강화로 권역 내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허브로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전국 최고 수준의 소아재활치료 등 타과와의 협진체계로 임신·분만·출산·출산후·유아·학령전기 등 전 단계에 대한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김성우 병원장은 “일산병원의 훌륭한 전문 의료진과 최신 의료장비 및 시설로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 환자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며 ”건강보험 모델 병원과 공공병원으로서 고위험 산모․신생아 치료에 대한 건강보험과 의료정책 방향제시를 위한 역할 수행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산병원은 신생아집중치료지역센터, 소아재활센터를 갖추고 소아발달지연클리닉, 장애인 산모 안심병원을 운영하는 등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를 위한 저수익 필수 공공의료부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