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V, 국가검진 포함하면 사회비용 감소
상태바
HCV, 국가검진 포함하면 사회비용 감소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9.03.15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C형간염 유병률 0.78%…감염환자 65~75%가 감염사실 몰라
40세 이상 연령 HCV의 선별검사 이뤄져야
▲ 배시현 교수
HCV(C형간염 바이러스)의 조기 검진을 통한 치료가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해외 사례가 소개되며 HCV의 선별검사가 필요하다는 학계의 주장에 힘이 실어지고 있다.

배시현 대한간학회 총무이사(가톨릭의대 성바오로병원 교수)는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가 3월15일 조선호텔에서 진행한 미디어세션에서 타 국가의 HCV 치료에 대한 경제성 평가를 살펴보더라도 학계가 꾸준히 주장했던 C형간염 국가검진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C형간염은 과거 수혈, 성적접촉, 피부 감염 등으로 주로 감염됐으나 최근에는 주사기 찔림, 수혈, 문신 등이 감염의 주요 위험인자로 꼽히고 있다. 최근에는 일회용 주사기 재상용으로 인한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배 이사에 따르면 국내 C형간염 유병률은 0.78% 정도로 예측되나 C형간염 검사를 받아본 사람은 10명 중 1명 수준으로, 감염환자의 65~75%가 감염 사실조차 모르고 생활하고 있다. 인지도 낮고 진단율 낮아 조기 치료율도 그만큼 떨어진다는 설명이다.

배 이사는 “C형간염 유병률이 고령에서 크게 증가하고 국내 HCV 유전자형의 종류가 다양화되고 있어 선별검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인터페론만으로 치료하던 과거와 달리 지금은 다양한 경구용 항바이러스제(DAA)가 출시돼 보험적용을 받고 있으나 정작 2차 예방을 위한 제도가 없는 실정이다”라며 국가 차원의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는 40세 이상 연령에서의 선별검사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국가검진에 포함하려면 ‘유병율 5% 이상 질환’이라는 기준이 있으나 장기적인 차원에서 볼 때 이것이 비용효과적이라고 의견을 내세웠다.

▲ 김도영 교수
김도영 연세의대 교수(세브란스병원) 또한 배 교수와 의견을 함께했다.

김 교수는 C형간염 치료가 늦어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비용이 증가하는 미국의 통계를 소개했다. 초기 발견시에는 치료비용이 월평균 200달러 수준이나 만성화로 간경화까지 갈 경우 1천달러 수준으로, 더 악화돼 간암으로까지 이어지면 최소 1천400달러 이상의 비용이 든다는 것.

이에 C형간염의 조기치료가 장기적으로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만큼 항체 검진(스크리닝)이 국가 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전체 비용을 국가에서 지원하는 대만과 일본의 사례를 들어 그 필요성을 뒷받침했다.

김 교수는 “학회 차원에서 정부에 HCV 항체 검사를 국가검진에 포함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며 “연령과 횟수, 치료비 지원 등 검토할 것이 많지만 올해 중 국가검진 또는 프로젝트 차원의 국가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대만의 국가 주도 C형간염 퇴치 프로그램’에 대해 강연한 Chun-Jen Liu 대만국립대학병원 교수는 C형간염 퇴치를 위한 △적절한 예산 책정 △치료에 대한 광범위한 접근 △정확한 스크리닝 전략 구축 △기술적인 케어 제공 등이 필요하다고 소개했다.

Liu 교수는 “대만은 국가 차원에서 고리스크 그룹에 예방적 조치를 적용하며 비용효과에 대한 검증을 거듭하고 있다”며 “2025년까지 C형간염 퇴치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잘 수행한다면 2040년에는 관련된 여러 질병 또한 함께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얘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