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환자안전 장관급 회의 참석
상태바
WHO 환자안전 장관급 회의 참석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9.03.04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능후 장관 “환자안전 및 의료 질 향상에 적극 협력해” 입장 밝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3월2일부터 3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 젯다에서 열린 WHO(세계보건기구) 주관 제4차 환자안전 장관급 회의에 우리나라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40여 WHO 회원국 장·차관이 ‘Patient Safety 2030’ 결과를 공유하고 환자 안전의 중요성 및 국제협력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더불어 보편적 의료보장과 환자안전 관련 경제적 효율화 방안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졌다.

박능후 장관은 전체회의 발언에서 “WHO와 국제적 기본정신에 부응해 대한민국도 환자안전을 위한 시스템적 접근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환자안전 및 의료 질 향상을 위한 국가 차원의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이번 회의에서 환자안전 제도와 활동사례를 공유해 국제 협력체계가 한층 강화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환자안전 및 의료 질 향상을 위해 적극 협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WHO 회원국들은 회의결과를 반영한 ‘2019 환자안전 젯다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 선언문에는 △중·저소득 국가의 환자안전 증진 △환자안전을 위한 환자권한 및 지역사회 참여 강화 △국제질병기준(ICD :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을 활용한 환자안전을 위한 국제의료사고 분류(ICAE :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Adverse Events) 체계 구축 △환자안전을 위한 국가 보고 및 학습 시스템 이행 및 유지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아울러 박능후 장관은 이번 회의 참석을 위해 사우디를 방문한 테드로스 아드히놈 게브레예수스(Dr. Tedros Adhanom Ghebreyesus) WHO 사무총장과 양자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의 메르스 대응 경험과 선진화된 감염병 관리체계를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협력을 강화키로 하는 한편 의약품 공급·품질 등 의약품 접근성 강화를 위해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또 박능후 장관은 타우피그 알 라비아(Dr. Tawfig AlRabiah) 사우디 보건부 장관과 면담을 통해 한-사우디 간 보건의료 협력이 빠르고 광범위하게 이뤄지길 희망하고, 5G 시대에 인공지능이 결합된 바이오헬스 등 보건의료 분야에 큰 변화와 발전을 예견하면서 양국이 협조키로 의견을 모았다.

한편 3월4일에는 박능후 장관이 리야드 소재 사우디 보건부를 예방해 사우디 보건부 장관과 사우디 보건의료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타마두르 유세프 알라마(Tamader Yousef  AL-Rammah) 사우디 노동사회개발부 차관과는 한국-사우디 간 사회보장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하게 된다.

또 킹압둘라어린이병원을 방문해 반더 압둘모센 알 크나위(Dr. Bander Abdulmohsen Al Knawy) 사우디 국방부 소속 6개 병원 총괄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한국형 병원정보시스템(HIS : Hospital Information System) 구축·운영 현황 점검, 병원경영 연수 등 협력 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