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N 2019, 첫 학술대회 6월13일 개막
상태바
IDEN 2019, 첫 학술대회 6월13일 개막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9.03.04 0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네트워킹 기반한 IDEN, 국제학회로 창립
30개국 1천명명 참가 예정, '4차 산업혁명과의 접목' 주제
▲ 사진 왼쪽부터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류지곤 학술이사, 박종재 총무이사, 전훈재 이사장, 천영국 섭외이사
지난 1월 독립된 국제학회로 거듭난 IDEN(International Digestive Endoscopy Network, 국제소화기내시경 네트워크)이 6월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그랜드힐튼호텔 및 송도 올리푸스센터에서 학술대회를 개최된다.

IDEN 2019에는 총 30개국에서 약 1천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전 세계 소화기내시경 분야를 이끌고 있는 임상 및 기초 연구자들이 참여해 상부, 하부, 췌담도 등 각 분야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100개의 초청강연을 포함 30개 세션에서 연제가 발표된다.

이외 간호사 세션, 케이스 발표, 토론 및 라이브 시연, 핸즈온 실습 등 소화기내시경 분야의 저변을 확대하는 심도 있고 내실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도 구성했다.

최근 소화기내시경 분야에 있어서 화두는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제4차 산업혁명과의 접목이다.

IDEN 2019 학술대회에는 이 분야의 대가인 일본의 Kazuki Sumiyama와 Yuichi Mori가 초청돼 각각 ‘소화기내시경에서 인공지능의 응용’ ‘컴퓨터를 이용한 미소용종의 치료 방침 결정’ 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소화기 내시경의 미래 첨단 기술: 로봇 내시경의 선구자’ 라는 주제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소화기내시경 발전상을 청중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이번 IDEN 2019는 전 세계 전문가 그룹이 참여해 연구 성과와 기술을 교환하는 역대 최대 교류 협력의 장이 될 전망이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와 세계내시경협회 (WEO; World Endoscopy Organization) 외 유럽소화기내시경학회 (ESGE; Europ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일본소화기내시경학회 (JGES; Japanese Gastroenterological Endoscopy Society) 간 진행되는 합동 세션과 아시아 네트워크 세션에 여러 국가의 소화기내시경학회의 임원들이 참석해 강의한다.

아시아 지역의 젊고 역량 있는 소화기내시경 의사들에게 한국에서 소화기내시경 분야를 연수할 수 있는 Asian Young Endoscopist Award(이하 AYEA)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AYEA는 선진 의료로 인정받으며 주목받고 있는 한국의 소화기내시경 분야의 발전을 바탕으로, 이제 해외에서 의료를 배우던 국가가 아니라 국제적인 학회로의 면모를 갖추고자 2014년부터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에서 시행해왔다.

지난 4년간 많은 관심과 호응 속에서 성황리에 끝나고 약 130명의 참가 해외의사들이 한국의 내시경술기를 배워갔다.

작년에는 인도, 몽골, 베트남, 터키, 러시아, 필리핀 등 17개국에서 48명의 젊은 소화기내시경 의사들이 참여했다.

올해도 IDEN 2019에서는 50~70여명의 젊은 아시아 의사들에게 약 20개 국내 대학병원의 소화기내시경 멘토를 연결해주어 2주 간의 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IDEN 부 이사장이자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인 고려의대 전훈재 교수는 “IDEN은 최근 눈부신 발전과 업적을 이룬 한국의 소화기내시경학을 널리 알리고, 전 세계적으로 소화기내시경학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공동 연구와 협력에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통하여 국내외 전문가가 IDEN을 중심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한국이 소화기내시경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IDEN이 국제학회로 창립한 것은 아시아권에서 소화기내시경 관련 국제학회 규모의 활동이 부진한 가운데 국제화의 움직임이 중국이나 일본이 아닌 한국에서 도약하게 되었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대표적으로 북미는 미국소화기내시경학회 (ASGE; American Society for Gastrointestinal Endoscopy)를 통해, 유럽에서는 2018년부터 유럽소화기내시경학회 (ESGE; Europ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를 통해 개최하고 있다.

국제학회 창립의 뜻에 몽골, 베트남, 카자흐스탄, 터키, 러시아, 인도네시아 등 관련 내시경학회가 향후 IDEN 사업에 동참 의사 및 지지를 밝혔으며 사우디아라비아도 접촉 중에 있다.

현재까지 등록한 IDEN 국제 회원수는 18개국 139명이다.

앞으로 IDEN은 아시아 네트워킹에 기반한 실질적인 국제학회 역할을 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