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자의사회, 미혼모 가족 지원사업 구체화
상태바
한국여자의사회, 미혼모 가족 지원사업 구체화
  • 한봉규 기자
  • 승인 2019.02.15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혼모가족지원회 워크샵’ 개최, 세부 추진 방안 검토

한국여자의사회(회장 이향애)는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소외계층인 ‘미혼모 가족’을 실질적이고, 체계적으로 돕는데 가능한 노력을 경주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한국여자의사회는 2월 13일 오후 7시 코리아나호텔에서 ‘미혼모가족지원회 워크샵’을 개최하여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당위성과 경험, 그리고 방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 향후 미혼모 지원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방안을 토의했다.

앞서 한국여자의사회는 지난해 9월 ‘미혼모 가족 지원 TFT’를 구성하여 ‘미혼모가족(엄마, 아기)’을 중심으로 의료 및 교육 지원 사업을 추진키로 한 바 있으며, 이향애 회장이 미혼모가족지원회의 회장을 맡고, 조종남 전 의권위원장이 팀장을 맡는 등 13명의 위원으로 지원 조직을 구성한 바 있다.

이어 여의사 회원을 대상으로 미혼모를 따뜻하게 진료할 마인드가 있는 센터병원을 모집하고 센터병원을 중심으로 미혼모의 건강관리와 부모교육 등 의료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준비하는 중에 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그동안 ▷한국여의사회 인천지회에서 전개해 온 미혼모 지원사업 내용( 인천지회 박혜영 회장) ▷미혼모의 현실과 사회적 자립을 위한 방안(미혼모 TFT 조종남 팀장) ▷의료지원과 교육 분야 가운데 건강증진을 위한 ‘여성 금연(특히 미혼모 대상)’ 교육과 실제(가톨릭의대 예방의학 이강숙 교수)에 대한 강좌를 듣고 한국여자의사회 차원의 미혼모지원사업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한국여자의사회는 이날 워크숍에서 앞으로 미혼모 가족지원 사업을 전개하는데 있어 미혼모 가족의 의료적인 문제는 물론 그들의 경제적, 법률적, 문화적, 교육적인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유관 단체와 협력을 강구키로 했으며, 재원확보를 위한 바자회나 모금사업 등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동시에 미혼모들이 임신중절이나 입양이 아닌 양육자의 삶을 선택하여 떳떳이 살아갈 수 있도록 미혼모 자조모임을 도와, 강의와 상담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방송출연 등의 사회적 프로그램을 통해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을 불식시키는데도 앞장서기로 했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는 한국여성변호사회 조현욱 회장과 이상희 사무차장, 미혼모가족협회 김도경 대표, 김미선 운영위원, 정수진 상담팀장, 홈프러스 e파란재단 조현구 국장, 안명화 주임이 참석하여 발제를 경청하며 사업동참 의지를 밝혀 의의를 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