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한방 융합연구, 난치성 악성종양 정복한다
상태바
양·한방 융합연구, 난치성 악성종양 정복한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9.01.18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지복령환, 자궁육종세포 생존율 낮춰 증식 억제 및 세포사멸 유도 효과 확인
양방과 한방의 융합 연구를 통해 난치성 악성종양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이 제시돼 관심을 끌고 있다.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여성의학센터 교수진과 경희대병원 산부인과, 경희의과학연구원은 지속적인 학문적 교류와 협업을 기반으로 악성 여성 생식기 질환인 ‘자궁육종’의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했다.

자궁육종은 자궁암의 약 3~7%를 차지하는 매우 드문 질환이지만 진행속도가 빨라 장기적인 생존율이 낮은 악성 종양 중 하나로 꼽힌다. 특히 치료를 진행하더라도 약 50% 이상의 재발률을 보이며 원격 전이가 진행되는 사례가 많다. 현재 확립돼 있는 유일한 치료법은 다른 연조직의 육종과 마찬가지로 외과적인 절제술뿐이다.

이번에 진행된 융합연구 주제는 ‘계지복령환이 자궁육종세포 SK-UT-1B의 세포사멸에 미치는 영향(Apoptotic effect of Gyejibokryunghwanon uterine sarcoma cells)’으로 여성·혈관·근골격계 질환 등에 활용되고 있는 계지복령환이 자궁육종세포(SK-UT-1B)의 증식 억제와 세포사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다.

연구 결과 계지복령환은 자궁육종세포의 세포 생존율을 낮춰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효과를 보여줬다.

교신저자인 황덕상 한방여성의학센터장은 “이번 연구는 현재까지 수술 이외에 정립되지 않은 자궁육종의 새로운 치료법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각종 진행성 난치 질환에 대한 지속적인 융합 연구를 통해 다양한 치료법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 논문은 지난 연말 보완통합의학 분야에서 최상위 저널로 분류되는 ‘식물성 의약품(Phytomedicine)’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