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원자력의학원, 국제공인교정기관 인정 갱신
상태바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국제공인교정기관 인정 갱신
  • 한봉규 기자
  • 승인 2019.01.03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선기술 특성화 병원으로서 역할 충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학원장 박상일)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기술표준원이 운영하는 한국 인정기구(KOLAS․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me)로부터 ‘국제공인교정기관’ 인정을 갱신 받았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이번 인정에 앞서, 지난 달 11월 해당 부문에 대한 적합성 심사를 받은바 있으며,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국가교정기관 자격을 갱신한 것이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지난 2014년 국내 각 병원 방사선 발생장의 효율적인 교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국제공인교정기관 인정을 획득한 바 있으며 이번 갱신으로 2022년 12월까지 방사선/능 분야 국가교정기관 임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KOLAS의 국제 공인교정기관 인정은 국제시험기관인정협력체(ILAC)와 상호인정협정(MRA)을 맺은 미국과 유럽 등 전 세계 50개국에 교정 성적서가 통용될 수 있는 국제 인정이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2015년 5월 국내 방사선 치료기의 전리함 선량계의 교정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방사선 치료기를 보유한 전국 90여 곳의 병원의 의뢰를 받아 전리함 선량계의 교정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2년여 만에 300건 이상의 교정 성적서를 발행하였다.

그리고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방사선 분야 뿐만 아니라 반도체 검출기, 밀봉 엑스/감마선원, 액체섬광계수기와 같은 방사능 분야도 국제공인교정기관으로 인정을 받아 방사능 분석에 대한 측정의 소급성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국내 유일한 전리함 선량계 교정 서비스 개설을 통하여 전국 병원의 방사선 치료기 품질관리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 받아 지난 ‘2016 계량 측정의 날’ 기념식에서 산업통장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박상일 의학원장은 “전리함 선량계 교정업무는 2012년 8월까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담당하였으며 그 이후 한시적으로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수행하다가 우리 의학원에서 담당하게 되었다"며 " 코발트 조사기와 같은 고가의 방사선 발생장치와 수중에서 방사선량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민간에서 교정기관을 개설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그리고 생활방사선 수준의 극저준위 방사능을 정밀하게 측정하여 분석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사능 분야의 교정서비스 또한 아주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학원장은"그러므로 방사선 의학을 연구하는 공공기관인 의학원이 관련 전문 시설과 연구 인력 등의 인프라를 가지고 교정 서비스를 계속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방사선 전문 의학을 바탕으로 한 과학기술특성화 병원으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