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의료, 사회적 공감대 형성해 접근해야
상태바
중환자의료, 사회적 공감대 형성해 접근해야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8.12.13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인숙 의원 ‘중환자의료에 관한 법률안’ 대표발의
병협, 중복규정 가능성 및 재원조성주체 부적절 등 우려
최근 국회 박인숙 의원이 대표발의한 중환자법과 관련해 병원협회가 중복규정 가능성 및 재원조성주체 부적절 등의 문제를 우려하며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통해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검토의견을 밝혔다.

박인숙 국회의원은 중환자가 신속하고 적절한 의료를 제공받아 생명과 건강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는 취지의 ‘중환자의료에 관한 법률안’을 지난달 대표발의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대한병원협회는 중환자에 대한 양질의 진료제공과 환경 마련 등 필요성에는 공감하나 현행법과의 중복규정 가능성이 있고, 중환자와 응급환자가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되어 그 준수와 해석 등에 어려움이 발생될 수 있음을 우려했다.

중환자 관련 규정이 현행의 ‘의료법’ 및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의 체계를 따르고 있으며, 일부 선언적 규정의 경우에는 별도로 법률화해야 할 구체적인 실익이 부족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또한 중환자의료기본계획 등은 굳이 별도법 제정에 의하지 않더라도 현행 ‘보건의료기본법’ 제15조에 의거 정부의 5개년 보건의료발전계획 등에 포함될 수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발의안에 따르면 중환자의료기금의 조성주체에 의료기관 등이 포함될 수 있어, 지원대상이 돼야 할 의료제공주체가 재원부담주체가 되는 점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병협은 이 같은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중환자의료의 활성화 필요성과 지원 등의 목적을 법률제정의 방법을 통해 달성할 것인지 여부는 보다 구체적인 논의와 사회적 공감대 형성 등을 통하여 접근해 나가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는 검토의견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