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 치료용 ‘대마성분 의약품’ 수입 가능해진다
상태바
자가 치료용 ‘대마성분 의약품’ 수입 가능해진다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8.11.29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국회 본회의 통과…2019년 상반기부터
자가 치료용 ‘대마성분 의약품’ 수입이 2019년 상반기부터 가능해진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자가 치료 목적의 ‘대마 성분 의약품’ 수입을 허용하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11월2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개정안 공포 후 3개월이 지난 2019년 상반기부터 자가 치료용 대마 성분 의약품 수입이 가능하다. 다만 대마초에서 유래된 것이라도 해외에서 의약품으로 허가를 받지 않은 식품, 대마오일, 대마추출물 등은 현재와 같이 수입‧사용이 금지된다.

수요가 많은 뇌전증 치료제 ‘에피디올렉스(Epidiolex)’ 등 미국‧유럽 등에서 허가돼 시판 중인 대마 성분 의약품이 국내에도 신속하게 공급돼 환자 치료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식약처는 대마 성분 의약품 수입을 위한 취급승인 등 세부 절차를 정하기 위해 하위 법령(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신속히 개정할 계획이다.

희귀·난치질환자는 △환자 취급승인 신청서 △진단서(의약품명, 1회 투약량, 1일 투약횟수, 총 투약일수, 용법 등이 명시된 것) △진료기록 △국내 대체치료수단이 없다고 판단한 의학적 소견서 등을 식약처에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를 통해 대마 성분 의약품을 공급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희귀‧난치질환자들이 필요한 치료제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