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OECD와 협력 강화
상태바
한국, OECD와 협력 강화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11.2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능후 장관 포용성장 정책 등 주제로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 양자면담
▲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사진 왼쪽)과 인사를 나누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1월26일 오후 4시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인천 송도에서 개최되는 OECD 세계포럼 참석을 위해 내한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앙헬 구리아 사무총장과 포용성장(Inclusive Growth) 정책 등을 주제로 한 양자 면담을 진행했다.

이날 면담에서 앙헬 구리아 사무총장은 OECD의 한국 포용성장(Inclusive Growth) 정책 리뷰 계획을 밝히고, 보건복지부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박능후 장관은 “OECD의 한국 포용성장 리뷰 계획은 시의적절하고 국제적으로도 꼭 필요한 프로젝트라 생각한다”며 향후 적극적인 참여 입장을 표명했다.

박능후 장관은 또 한국정부가 국정 아젠다로 삼고 있는 포용국가(Inclusive State)는 경제뿐 아니라 노동, 보건복지, 교육 등의 요소를 포괄하는 등 OECD의 포용성장론과 일맥상통하는 공통적 요소를 많이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앙헬 구리아 사무총장은 포용국가론은 국가 전체 프레임을 새롭게 재편하고, 국가 발전방향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면담에서 보건복지부와 OECD는 내년 하반기에 ‘가족과 아동정책 관련 국제 컨퍼런스(International conference for family policy and child strategy)’ 공동 개최 추진에 합의했다.

현재 보건복지부와 OECD가 진행 중인 ‘한국의 가족정책 분석 연구’가 내년 상반기 중에 끝날 예정이므로, 이 내용과 함께 OECD가 기획하고 있는 아동정책 연구결과를 반영해 국제포럼을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앙헬 구리아 사무총장은 한국의 예방의료 정책에 대해 인구 대비 의사 비중이 낮고 병상 비중은 높으며 예방보다는 치료중심의 보건의료체계를 구축하고 있어 향후 고령화에 따른 의료비 급증에 대비해 예방중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보건복지부는 OECD와 공동연구 및 교류활동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 실무진 협의 등을 통해 이번 면담에서 합의된 협력 사업을 보다 구체화하는 등 국제협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