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포식기전 관련 단백질, 파킨슨병 진단과 추적 도움
상태바
자가포식기전 관련 단백질, 파킨슨병 진단과 추적 도움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11.23 2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아산병원 장우영 교수 파킨스병의 새로운 평가지표 연구 발표

지금까지 파킨슨병은 정확한 진단 및 병의 경과를 반영할 수 있는 생체지표가 없었다.

그러나 최근 파킨슨병 환자의 뇌척수액에서 LC3B라는 자가포식기전과 관련된 단백질의 농도가 정상인보다 현저하게 저하될 경우 파킨슨병의 중등도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국내 연구진들에 의해 밝혀졌다.

강릉아산병원 신경과 장우영 교수와 삼성서울병원 윤진영 교수는 KIST의 양현옥 박사 연구팀과 공동 연구로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자가포식기전은 생체 내의 불필요한 단백질을 제거하는 기전으로 특히 파킨슨병에서는 알파시누클레인이라는 단백질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돼 뇌세포의 사멸을 일어나게 한다.

자가포식기전에 문제가 생길 경우 이의 제거가 원활하지 못해 파킨슨병의 발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가설이 있는 가운데 이번 연구는 자가포식기전과 파킨슨병과의 관련성을 보여준 예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는 LC3B뿐만 아니라 Beclin-1이나 LAMP2와 같은 자가포식기전 관련된 단백질이 파킨슨 환자군에서 현저하게 감소 돼 있다는 것을 보여줘 이들 단백질을 뇌척수액에서 측정할 경우 파킨슨병의 정확한 진단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환자의 뇌척수액에서 자가포식관련 인자들의 측정 및 이들의 상관관계연구를 수행한 양현옥 KIST 책임연구원은 “최근 퇴행성뇌질환 개선과 관련된 주요 인자로 부각되고 있는 ‘오토파지 활성화’가 파킨슨병의 진행 및 개선에도 깊은 관련이 있음을 최초로 밝힌 의미 있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더 상세한 관련 기작 연구를 계속 수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장우영 교수는 “이번 연구는 파킨슨병과 자가포식기전과의 관련성은 많이 알려져 있지만 자가포식기전과 관련된 단백질을 인체유래물을 사용해 진단적 가치가 있는지 확인한 연구”라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파킨슨병의 진단법을 개발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네이처 계열 학술지인 Scientific report(11월15일)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