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인구교육에서 해법 찾는다
상태바
저출산, 인구교육에서 해법 찾는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11.22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 발전을 위해 인구교육이 나아갈 방향’ 주제로 인구교육포럼 개최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11월22일 오후 2시 대전 호텔선샤인에서 ‘지속가능 발전을 위해 인구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제5회 인구교육포럼’을 개최했다.

그간 인구교육의 방향이 결혼·출산 적령기 성인남녀를 중심으로 인구학적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진행된 것과 달리 이번 포럼에서는 향후 미래세대인 아동·청소년, 그리고 미혼남녀로 교육대상을 확대하고 일·생활균형, 돌봄책임 등 사회문화환경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이 행사에서 정성호 교수(강원대)는 기조강연으로 ‘초저출산 시대 도래에 따른 인구교육의 방향’이란 주제로 보육, 고용, 주거 등 저출산 정책과 더불어 사회문화환경 조성을 위한 인구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결혼·출산 적령기의 성인남녀 대상 사회 인구교육도 중요하지만, 미래세대인 아동·청소년 대상 학교 인구교육을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게 정 교수의 생각이다.

또 왕석순 교수(전주대)는 ‘학교 인구교육의 오늘과 내일’이라는 주제로, 서정애 실장(인구보건복지협회)은 ‘사회 인구교육이 나아갈 방향’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이와 관련해 논의하는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한편 이날 ‘인구교육 교사 수업경진대회’ 수상자 18명(최우수 3, 우수 5, 장려 10)에 대한 보건복지부장관상 시상도 함께 진행됐다.

보건복지부는 초·중등 교원의 인구교육에 대한 관심 및 수업 전문성을 제고하고 교실수업 우수사례 발굴·확산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인구교육 교사 수업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양성일 인구정책실장은 “저출산은 사회 전반의 구조적 문제와 더불어 국민들의 결혼관, 자녀관 등 가치관 변화도 영향을 주고 있어 인식과 문화를 바꾸는 인구교육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