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손으로 정교한 조작 가능한 주사기 개발
상태바
한 손으로 정교한 조작 가능한 주사기 개발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8.11.21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제대 부산백병원 정형외과 권용욱, 민영경 교수 특허 출원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정형외과 권용욱, 민영경 교수가 ‘한 손으로 정교한 조작 가능한 주사기’(이하 한 손 주사기)를 개발해 특허를 출원(출원번호 10-2016-0129494)했다.

최근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여러 관절 부위나 척추에 직접 주사를 놓는 시술이 늘고 있다.

주사치료는 정확한 부위에 필요한 정도의 약물을 주입하기 위해 초음파 기계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시술자는 한 손에는 초음파 기계를 잡고, 다른 한 손으로 주사기를 잡게 되어 팔과 손이 공중에 뜬 불안정한 상태가 된다.

밀대를 미는 엄지는 물론이고 손 전체가 흔들림에 따라 정확한 시술부위에 주사를 놓을 가능성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 신경이나 혈관을 파손시켜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한 손 주사기’는 이러한 기존 시술 자세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주사기의 불안정성을 최소화 할 것으로 보인다.

권용욱·민영경 교수는 긴 경통형 물건을 잡을 때 연필을 쥐는 동작이 가장 안정적인 것에서 착안하여 ‘한 손 주사기’를 개발했으며, 시술자는 엄지 누름대에 부착된 상기 밀대를 이용하여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주사액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

한 손 주사기는 상대적으로 시술자의 손이 바늘과 가까운 위치에 놓여있고, 엄지를 이용하여 상기 밀대에 힘을 가하는 구조를 가짐으로써 바늘이 흔들리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다. 시술자가 편리하게 시술 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주사액 주입의 정밀성을 높인다는 장점을 가진다.

민영경 교수는 “한 손 주사기는 주사치료뿐 아니라 관절액이나 조직·세포를 흡인하는 경우에도 정밀성을 향상시키고, 내부 압력 작용에 의한 역유입 현상을 최대한 억제시킬 수 있다.”고 설명하며 “의료 환경에서 느끼는 작은 불편들은 의료진 개인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환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개선의 필요성을 느껴 이번 특허를 출원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