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대학원 설립추진 중단 촉구
상태바
공공의료대학원 설립추진 중단 촉구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11.19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학교육협의회, 성명서 발표…졸속 추진 중단 및 의료계 충분히 논의해야

한국의학교육협의회가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의 공공의료대학원 설립에 거듭 반대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의학교육협의회는 11월16일 성명서에서 정부가 의료계와 진지한 논의 없이 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관련 입법이 이뤄지기 전에 예산을 책정하는 등 국회예산처에서 조차 비판적 분석을 내놓고 있다고 꼬집었다.

의학교육협의회는 “실질적으로 공공의료를 묵묵히 담당해온 의료계 전체가 이처럼 하나의 목소리로 정부의 졸속 입법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지만 공론화를 외면한 채 굳이 무리수를 두는 정부의 행태는 의료계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납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취지도 일면 이해하고 있다는 반응도 나타냈다. 정부의 공공의료대학원 설립 목적이 공공의료전문가 양성, 의료취약지 필수 의료제공, 지역별 의료편차 해소라는 대의를 위한 것으로 의료계 역시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특수목적의 의과대학 하나를 세운다고 문제가 한번에 해결 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의학교육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기존의 40개 의과대학에서 공공의료에 대한 교육강화로 의사의 사회적 책무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유연성 있는 정책을 수립함으로써 이룰 수 있는 것”이라며 “교육에 대한 계획은 백년을 내다보고 수립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의학교육협의회는 공공의료대학원 관련 예산안 철회에 대한 대한의사협회의 성명에 절대적 지지를 보낸다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급조된 공공의료대학원의 설립추진을 중단하고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고 충분히 논의해 보다 효율적인 공공의료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참다운 교육제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