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벡 심장수술 역량강화사업 지원 협약
상태바
우즈벡 심장수술 역량강화사업 지원 협약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8.11.18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대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주식회사 면사랑, 사단법인 라파엘인터내셔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센터장 김웅한)는 11월15일 서울의대 국제관에서 주식회사 면사랑, 사단법인 라파엘인터내셔널과 ‘우즈베키스탄 심장수술 역량강화사업’ 지원을 위한 협약식 및 후원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김웅한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장과 정세장 면사랑 대표이사, 김전 라파엘나눔 이사 등이 참석했다.

‘우즈베키스탄 소아심장수술 역량강화 사업’은 현지 의료진이 자체적으로 소아심장수술을 할 수 있도록 의료술기를 전수하고 의료장비를 지원하는 한편, 한국 의료진이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해 현지 의료진과 공동 수술을 시행함으로써 심장병 환아를 치료하고 현지 병원의 심장수술 자립 기반을 조성하는 국제공헌사업이다.

이번 협약식에서 김웅한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장은 “많은 분들의 보이지 않는 노력 중에서도 특히 면사랑과 라파엘의 지속적인 후원과 협력이 큰 격려가 된다”며 감사의 말을 전했고, 이에 정세장 면사랑 대표이사와 김전 라파엘나눔 이사는 각각 ‘지속적인 나눔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우즈벡과 같은 나라들이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고 자발적으로 나눔을 실천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11월25일부터 7일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아크파 메드라인(AKFA Medline)에서 심장병 환아 수술을 진행함과 함께 현지 의료진에게 소아심장 수술 팀 접근법 및 역할 모델을 제시하는 교육을 할 예정이며, 현지 의료진에게 필요한 심장수술 의료장비와 의료소모품도 기증한다.

이 사업을 위하여 서울의대 흉부외과 김웅한 교수를 비롯해 흉부외과, 소아청소년과, 마취과 의료진 13명이 자원하였고,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연구진이 동행하여 수술팀 활동을 지원한다.

우즈베키스탄 소아심장수술 지원활동과 현지수술은 2009년 서울대학교병원 공공의료사업단이 시작했고, 2015년부터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가 이어받아 지속되고 있다. ㈜면사랑은 2015년부터 해당 사업을 꾸준히 후원하고 있다.

지난해 의약품 구입 및 현지 활동비 등으로 4천만 원을 후원한 데 이어 올해에도 3천만 원의 후원금액을 기부했다. 후원금의 일부는 ㈜면사랑에서 근무하는 우즈베키스탄 출신 직원들이 십시일반으로 모금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故이종욱 전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의 뜻을 따라 국제의료문제에 대한 교육, 연구, 정책자문, 국제공헌 실천을 목적으로 2012년 설립됐다.

의대 학생들이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과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국제의학교육과 연구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중저소득국의 의료 인력과 보건부관료를 대상으로 의료역량 강화 교육 및 보건의료 정책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서울대학교의 우수한 인력 자원을 바탕으로 한국의 보건의료 분야 국제개발 원조 효과성을 실현하고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하는 질병 예방 및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