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우수연제상
상태바
[동정]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우수연제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11.14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민규 충북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가 최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2018년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강 교수는 ‘약물알레르기 또는 중증약물부작용을 경험한 환자들이 안전하게 약물을 복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환자 맞춤형 약물 알레르기 예방시스템 개발’을 주제로 발표해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약물알레르기 환자들은 특정 약물 또는 약물군을 복용하면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알레르기 위험이 있는 약제나 복용 가능한 약제가 환자마다 다르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약물 알레르기 사고를 예방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는 의약품 적정 사용 서비스(DUR)에서도 약물 알레르기 환자들을 위한 정보는 제공되지 않아 의료 현장에서도 약물 알레르기 환자들에게 약을 처방할 때 알레르기 위험성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강 교수는 충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김미혜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환자 맞춤형 약물 알레르기 예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약물 알레르기를 진단받은 환자들은 충북대학교병원 알레르기 내과를 방문해 개개인의 약물 알레르기 정보를 애플리케이션에 저장하면 특정 약을 먹었을 때 알레르기 위험이 있는지를 실시간 검색할 수 있다.

또 애플리케이션으로 병원 처방전을 사진 촬영하면 알레르기 위험 약제가 포함돼 있는지 여부도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임상시험 결과, 대부분의 약물 알레르기 환자들이 ‘약물 알레르기 알리미’ 어플리케이션에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 교수는 “아직까지 국외에서도 약물 알레르기 환자들이 안전하게 약을 복용할 수 있는 시스템은 개발되지 않았다”며 “약물 알레르기 알리미 애플리케이션은 처음 시도되는 환자 맞춤형 약물 알레르기 예방 시스템으로 환자 개개인의 약물 알레르기 정보를 바탕으로 약물 알레르기 위험도를 알려주는 환자 맞춤형 임상 정밀의학(clinical precision medicine)시스템이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