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터 테라노바 이용한 HDx 투석 연구데이터 공개
상태바
박스터 테라노바 이용한 HDx 투석 연구데이터 공개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8.11.01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신장학회에서 13개 초록 발표
알부민 수치 안정적 유지, 중분자 요독물질 제거 등 확인
박스터가 10월23일부터 28일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미국신장학회(ASN, 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 연례 학술대회에서 테라노바를 이용한 혈액투석(HDx, expanded hemodialysis)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 HDx 치료법과 관련된 초록이 무려 13건 발표되며 주요 환자 측정 기준인 안정적인 알부민 수치, 중분자 및 큰 중분자 요독물질의 유의한 감소, 건강 관련 삶의 질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여주어 관련 학계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박스터의 테라노바를 이용한 HDx 투석 치료법은 말기 신부전 환자에서 염증이나 심혈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중분자 요독물질을 비롯해 기존 혈액투석 여과기 대비 더욱 폭넓은 범위의 물질을 혈액에서 여과하도록 설계됐다. HDx 치료법은 혈액에서 여과될 수 있는 요독물질의 범위를 확장해 개선된 여과 기능을 보였다.

더욱 효과적인 중분자 및 큰 중분자 요독물질 제거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형태의 혈액 투석막인 HDx는 기존의 투석막보다 더 크고 균일한 구멍을 가지고 있지만 일부 알부민 누출을 허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이번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서 테라노바 투석막을 이용한 HDx 혈액투석 치료 시 안정적인 알부민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번 학회에서는 HDx의 중분자 요독물질 제거 효과에 대한 연구도 발표됐다. 고유량 혈액투석(High Flux HD)으로 치료받은 4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HDx는 고유량 혈액투석 대비 베타-2 마이크로글로불린 보다 더 큰 중분자 요독물질인 미오글로빈 감소율에서 더 많은 차이를 보였으며, 또 다른 연구에서는 유리경쇄(FLC-K and FLC-λ) 제거율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했다.

이 외에도 HDx 치료법을 통한 환자의 삶의 질 개선 관련 연구(Abstract #TH-PO296)가 발표됐다. 6개월 기간 동안 66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콜롬비아에 위치한 12개의 박스터 클리닉에서 실시된 연구에서 투석 환자에서 흔히 나타나는 하지불안증후군(restless leg syndrome) 진단이 약 5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6개월 기간의 연구에서는 HDx 치료법이 투석 이전의 중분자와 염증 표지 C-반응 단백질 수치를 감소시키고, 치료 3개월 후부터 효과가 명확하게 나타난 것을 확인했다.

이번 학회에서 두 건의 HDx 초록을 발표한 뉴질랜드 호크 베이 의료위원회 의학이사 콜린 허치슨(Colin Hutchison) 박사는 “투석 환자를 위해 최선의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최신 기술과 치료법의 잠재력을 충분히 이해하고 우수한 임상 관리와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며 “HDx 혈액투석 치료 관련해 현재 진행 중에 있는 내 연구는 신장 전문의들이 환자들을 위해 어떻게 치료를 개선시켜 나갈지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