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차세대 치료제, FDA 희귀의약품 지정
상태바
한미 차세대 치료제, FDA 희귀의약품 지정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8.11.01 0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 신약 후보물질 ‘HM43239’
세금감면 등 다양한 혜택 제공
한미약품은 차세대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 신약 후보물질 ‘HM43239’이 최근 미국 FDA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다고 10월31일 밝혔다.

HM43239는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Acute myeloid leukemia)을 유발하는 FLT3(FMS-like tyrosine kinase 3) 돌연변이를 억제하면서도 기존 FLT3 저해제의 약물 내성을 극복한 차세대 신약 후보물질로, 미국 FDA의 임상1상 허가를 받은 상태이며 곧 미국 MD앤더슨 암센터에서 임상을 시작할 예정이다.

FDA는 희귀난치성 질환 또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의 치료제 개발 및 허가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희귀의약품 지정(Orphan Drug Designation)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세금 감면, 허가신청 비용 면제, 동일계열 제품 중 처음으로 시판허가 승인 시 7년간 독점권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한다.

한미약품의 신약 후보물질이 FDA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지난 2월 선천성 고인슐린증 치료제로 개발 중인 ‘LAPSGlucagon Analog’(HM15136), 지난 4월 경구용 항암신약 ‘오락솔(Oraxol)’이 혈관육종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바 있다.

한미약품 권세창 대표이사는 "HM43239를 비롯한 한미약품의 다양한 신약들이 희귀의약품 지위를 받으면서, 한미약품의 파이프라인 영역이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며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해 상용화를 위한 개발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