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대한응급의학회 우수 논문상
상태바
[동정]대한응급의학회 우수 논문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10.24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성욱 충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교수<사진>가 10월18일부터 19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2018년도 대한응급의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간편한 튜브 정렬 장치를 이용하여 중환자의 CT 촬영 시 병원 내 이송 시간을 줄일 수 있을까?’라는 논문으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현재 중환자의 경우 많은 수액 및 처치용 튜브를 가지고 있어 검사 등을 위한 원내 이송 시 튜브의 정리에 많은 시간과 의료진의 노력이 소모되고, 튜브가 이탈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조성욱 교수는 이에 착안해 새롭게 고안한 간편한 튜브 정렬 장치(Easy Tube Arrangement Device)를 이용해 원내 이송 시 시간 및 의료진의 번거로움을 감소시키고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감소시키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를 ‘Clinical and Experimental Emergency Medicine’에 등재한 점이 높이 평가 됐다.

한편 조성욱 교수는 ‘전통적 수동식 소생기와 새로 고안한 수동식 소생기를 이용한 일회 환기량의 비교’로 2010년 대한응급의학회 최우수 논문상, ‘간편한 튜브 정렬 장치를 이용한 병원 내 이송 시간 단축’을 주제로 2016년에도 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