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들 ‘호스피스 완화의료’ 캠페인 펼쳐
상태바
병원들 ‘호스피스 완화의료’ 캠페인 펼쳐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10.17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순전남대병원 등 지역 6개 병원 함께해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전남지역암센터(소장 주영은)가 지역 호스피스 전문기관들과 공동으로 ‘호스피스 완화의료’를 바로 알리기 위한 캠페인을 전개했다.

10월13일 ‘호스피스의 날’을 기념해 무등산 국립공원 인근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광주기독병원·광주보훈병원·천주의성요한병원·순천의료원·성가롤로병원 등이 함께 했다.

이날 캠페인에서는 완화의료에 관한 OX퀴즈·버킷리스트 작성·즉석사진 촬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가족과 함께 OX퀴즈에 참여한 김모(51)씨는 “부친이 말기암이어서, 돌아가실 때까지 호스피스 완화의료 서비스를 받았다. 처음엔 호스피스 병동을 단순히 요양병원이라 생각했는데, 환자는 물론 가족들의 마음까지 보살펴주는 서비스에 감동했다”고 말했다.

주영은 소장은 “호스피스기관은 임종할 때까지 막연히 죽음을 기다리는 곳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있다”며 “‘웰빙’ 못지 않게 ‘웰다잉’도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호스피스에 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관련서비스를 이용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호스피스 완화의료란 말기암 환자의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덜어줘 편안한 임종을 맞을 수 있도록 돕고, 가족까지 포함해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는 전인적인 의료행위를 의미한다. 환자의 통증·호흡곤란 등의 증상치료와 정서적·심리적 치료뿐 아니라 임종 돌봄, 사별가족 돌봄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