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행방불명 결핵환자 113명
상태바
[국감]행방불명 결핵환자 113명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10.10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밀 접촉시 감염위험 높아…환자 관리 시급

지난 4년간 결핵 진단을 받았지만 치료를 거부하고 행방불명으로 분류된 결핵환자가 총 188명으로 집계됐다. 이중 66명은 치료 완료했거나 재개하고 9명은 사망했지만 여전히 113명은 치료를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사진)은 10월10일 보건복지부 및 질병관리본부 국정감사에서 ‘관리되지 않는 결핵환자 현황’에 대한 질의에 질병관리본부는 ‘비순응 결핵환자 관리현황’ 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자료에 따르면 주민등록지 기준으로 인천 부평구 8명, 서울 강동·노원 각각 6명, 서울 서대문구·금천구 4명, 서울 동대문·종로·영등포·구로, 인천 남동구, 경기 안산시단원, 전북 익산 3명의 결핵환자가 치료를 받지 않고 행방불명인 상태라는 것.

결핵치료는 국가에서 그 비용을 100% 지원하고 있음에도 환자가 치료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치료기관은 관할 보건소에 이 환자들을 별도관리(비순응 결핵환자)를 요청하고 있다.

이 경우 보건소는 비순응 환자에게 전화상담과 가정방문을 진행하고 치료권고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관리과정에서 연락이 두절되거나 등록된 거주지로 찾아가도 행방을 알 수 없는 경우에는 관할 보건소는 관리를 중단하게 된다.

문제는 이렇게 방치되는 결핵환자가 주변인들을 감염시킬 위험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지난 8월23일 복지부는 지난해 결핵환자 역학조사 결과 발표를 통해 접촉자의 약 1%는 결핵환자로 확인되었고, 접촉자의 22%는 잠복결핵에 걸린 것으로 파악했다.

즉, 결핵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 5명 중 1명에게 결핵이 전파된다는 것.

결핵환자 관리실태 문제를 지적한 최도자 의원은 “환자 본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타인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환자들이 지금도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며 “질병관리본부는 법에서 주어진 권한을 사용해 치료받지 않는 결핵환자들의 행방을 확인하고 치료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