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문제’ 당사자끼리 해결책 모색
상태바
‘PA문제’ 당사자끼리 해결책 모색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9.2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10월 이후 병협·전공의협·간협 등과 협의체 구성해 논의 착수키로
정부가 PA(Physician Assistant, 의료지원인력) 등 무면허의료 문제와 관련해 대한병원협회, 의사협회, 의학회, 전공의협의회, 간호협회, 병원간호사회 등과 협의체를 꾸려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할 방침인 것으로 파악됐다.

보건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가 9월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의료자원정책과 관계자를 만나 취재한 결과 정부는 PA 관련 의료계 당사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협의체에서 공통분모를 찾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음을 확인했다.

의료자원정책과 관계자는 “아직 의료단체들과 직접 만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이야기한 나눈 것은 아니다”며 “10월 초 의협과 전공의협의회를 먼저 만나 협의체 구성과 관련해 합의점을 도출한 이후 본격적인 논의에 착수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보건복지부는 내부적으로 의사와 간호사 간 업무 영역이 모호한 부분을 추린 결과 약 30여 개 항목 정도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료자원정책과 관계자는 “협의체 구성을 통해 안건을 면밀하게 논의할 예정”이라며 “빠른 결론을 내리기보다는 명확한 기준 마련과 합의 도출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강원대병원이 수술실에서 간호사를 PA로 활용했다고 스스로 시인한 부분과 관련해 현재 관할 춘천보건소가 조사가 진행 중이며, 의료법 위반 여부가 확인되면 최고 면허취소 등 엄벌에 처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