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노조 요구안 수용 어려워
상태바
전남대병원, 노조 요구안 수용 어려워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9.18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력 충원·비정규직 정규직 전환·휴가 등 이견
노조 요구안 모두 수용하기엔 경제적 부담 너무 커

전남대학교병원 노조의 파업 장기화로 지역 의료공백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전남대병원은 노조와의 적극적인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전남대병원은 현재 보유자금 감소로 인한 경영난에도 불구하고 신속한 병원 정상화를 위해 파업 이후 매일 노조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이견차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파업에 따른 여파로 현재 근무 중인 간호사 등 직원들의 과중한 업무 피로도를 낮추고, 환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체인력 투입도 신중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대병원 노사는 9월18일까지 협상을 통해 임금인상을 포함한 약 30여개 사안에 대해서는 사실상의 합의를 이룬 상태다. 다만 인력충원·휴가·용역직의 직접고용 등 노조의 3개 요구안은 교착상태에 빠졌다.

병원은 쟁점이 되고 있는 인력충원 등 3개 요구안을 모두 수용할 경우 경제적 부담으로 인한 경영난 초래를 우려하고 있다.

전남대병원 노조는 부족인력에 대한 충원으로 42명과 주 52시간 상한제에 따른 49명 등 총 91명의 인원을 충원해 줄 것을 요구했다. 반면 병원은 부족인력 11명과 주 52시간 상한제 20명 충원이 가능하다고 노조에 제시한 상태다.

전남대병원에 따르면 노조 요구안을 수용할 경우 연간 부족인력 충원으로 인건비가 26억원, 주 52시간 인원 충원으로 29억원 등 총 55억원의 인건비 추가 부담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병원이 제시한 조건의 인건비 20억원(부족인력 7억원, 주 52시간 인원 13억원)에 비하면 무려 2.5배 이상 더 소요된다는 것.

또한 노조가 요구하고 있는 유급 생리휴가와 감정노동휴가(3일)·교대근무자 적치휴가(7일)·자녀돌봄휴가(2일) 등 특별휴가 역시 무리한 요구라는 지적이다.

현재 국립대병원 중 생리휴가를 유급으로 시행하는 곳은 전남대병원과 경상대병원 단 2곳뿐이다. 그러나 전남대병원을 관리·감독 기관인 교육부는 감사를 통해 근로기준법에 따라 생리휴가를 무급으로 시행하라고 지적 한 바가 있어 전남대병원 입장에서도 난처한 상황이다.

여기에 특별휴가를 시행할 경우 발생하는 추가재원으로 총 73억원이 소요되는 것도 부담이다.

병원은 직원 3천415명을 대상으로 할 때 감정노동휴가로 12억2천940만원, 가족돌봄휴가 8억1천960만원이 소요되고 교대근무자 적치휴가 13억8천600만원(1천100명 대상) 등 34억3천500만원에 달하는 상황에서 2천683명의 유급생리휴가비 38억6천352만원까지 더하면 총 73억원대에 이르는 재원이 필요하다.

이에 전남대병원은 특별휴가에 대한 경제적 추가 부담이 크다는 이유로 특별휴가 대신 유급생리휴가를 유지하고 청원휴가 및 불임·난임휴가 확대 실시안을 노조측에 제시한 상태다.

또 노조가 요구하고 있는 청소·주차 등 간접고용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요구와 관련해선 고용노동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안을 제안했지만 노조는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안인 ‘공공병원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고집하고 있어 해결이 쉽지 않은 모양새다.

전남대병원은 “노조의 요구를 100% 수용할 경우 유례없는 경영난을 초래할 수 있을 만큼 경제적 부담이 크다”며 “노사 상호 간의 배려와 양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하루라도 빨리 파업을 철회하고 병원이 정상화 할 수 있도록 노조와 더욱 적극적으로 협상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