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확진 환자 일반구급차로 이송
상태바
메르스 확진 환자 일반구급차로 이송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9.12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압구급차로 서울대병원으로 이송 사실은 거짓 밝혀져
질본, 음압구급차‧격벽설치구급차 통계 관리도 안돼

3년 만에 발생한 메르스 확진 환자의 이송 차량을 두고 질병관리본부장의 발표가 거짓으로 드러났다. 지난 7일 메르스 확진 환자를 삼성서울병원에서 음압구급차를 이용해 서울대병원으로 이송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사진)은 9월12일 보건복지부‧소방청‧강남구보건소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음압구급차’ 현황 자료를 공개하며 메르스 컨트롤타워 격인 질병관리본부의 갈팡질팡한 사태 파악 탓에 국민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지난 9월8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메르스 확진환자 A씨가 탄 음압구급차량은 운전자와 환자 간 격벽이 설치돼 있고 지난번 메르스 사태 이후 각 보건소에서 지원된 음압구급차량을 타고 이동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은 거짓으로 드러났다. 강남구 보건소에 문의한 결과 해당 구급차는 음압구급차가 아니라 격벽이 설치된 일반구급차로 강남구 보건소에는 음압구급차가 없다는 답변이 돌아온 것. 질병관리본부는 이에 대해 9월11일 ‘조사 과정의 혼선’이라고 해명한 상태다.

김승희 의원은 “지난 3년전 메르스로 국가적 재난사태를 겪고도 질병관리본부가 여전히 메르스 관리 체계는 물론 사실관계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편, 현재 전국에 배치된 음압구급차는 총 30대로 소방청 5대와 보건복지부가 2015년 메르스 추경예산 93억원 편성해 도입한 25대다.

이중 서울은 소방청 소속 2대(강동·서대문 소방서)를 비롯해 총 8대를 보유하고 있지만 관리 시스템 부재로 인해 음압구급차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없어,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해도 음압구급차가 배치된 병원이나 소방서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서울병원으로부터 메르스 의심 신고를 접수받은 강남구 보건소 역시, 음압구급차량이 확보된 지자체에 차량 지원을 요청하지 않았다. 음압구급차의 소재 파악이 어려워 결과적으로 지원 요청조차 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문제는 질병관리본부의 음압구급차, 격벽설치 구급차 통계 관리가 전혀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질병관리본부가 배포한 ‘2018 MERS 대응 지침[제5-1판]’에 의하면, 메르스 환자 이송 시 ‘격벽설치 구급차’를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지침서를 발간한 주체인 질병관리본부는 격벽설치 구급차가 전국에 몇 대나 있는지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9월10일 시도별 음압구급차 및 격벽설치 구급차 관리 현황 자료를 김승희 의원실에서 요청하자, 질병관리본부는 그때 서야 지자체를 통해 격벽시설 구급차량 전수조사를 시작했다.

김승희 의원은 “서울에만 해도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소방서가 관리하고 있는 음압구급차가 8대가 있지만 감염병 관련 의료자원 시스템 부재로 활용하지 못했다”며 “음압구급차 활용을 위한 시스템 구축 마련과 함께 장기적으로 음압구급차 확보에도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