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필수백신 수급안정화 대책 마련
상태바
정부, 필수백신 수급안정화 대책 마련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9.10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에 맡겨졌던 수급 관리 공공 역할 강화하는 정부 첫 번째 중장기 계획
정부는 어린이 건강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국가예방접종사업의 안정적이고 충분한 백신 공급을 위해 ‘필수예방접종 백신 수급 안정화 대책’을 마련했다고 9월10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영아용 결핵예방 백신인 피내용 BCG, 소아마비 예방백신인 IPV의 단독공급, 수입 의존에 따른 국내 공급 부족을 겪은 후 수급 안정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의 일환이다.

이번 대책은 안정적 물량 확보 및 공급원 다양화, 수급상황 파악 및 불안정 대비 긴급 대응체계 강화를 목표로 했다.

이는 그간 민간에 대부분 맡겨졌던 필수백신 수급 관리에서의 공공 역할을 강화하는 정부의 첫 번째 중장기 계획이다.
  
주요 대책 방안은 △총량구매 확대 및 장기계약 도입 추진 △비상 대비 현물 비축체계 구축 △수급불안 조기경보체계 강화 △공급 부족 시 긴급상황 대응체계 확립 등이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이번 대책 마련을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올 7월까지 ‘국가예방접종 백신 수급체계 개선 TF’를 구성해 논의를 진행해 왔다.

현장의 충분한 의견 수렴을 위해 제조·수입사별 면담을 실시했으며, 이해당사자 및 해당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공청회를 개최했다.

또 대책의 실제 실행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유통업계, 의료계, 지자체 등으로 구성된 민관협의체 논의도 병행했다고 밝혔다.

정은경 본부장은 “예방접종 백신은 국민 보건안보 관점에서 필수 공공재로, 감염병 전쟁에서 방어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다”며 “필수예방접종 대상 백신을 계속 늘리고 있는 국내 상황에서 이번 대책을 통해 수급 불안에 대한 공공 안전망을 구축, 국민의 건강을 보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수급 안정화 대책뿐만 아니라 현재 건립을 준비해 2020년 이후 운영 예정인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를 통해 국내 백신 자급화에도 적극 투자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