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계 교육상담 시범사업 신청 저조
상태바
외과계 교육상담 시범사업 신청 저조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9.0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10월 중순 시행 앞서 추가모집 검토.. 참여율 ENT, 산부인과, 비뇨기과 순
의원급 외과계 의료기관 수술 전후 교육상담 수가 시범사업이 오는 10월 중순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인 가운데 사업 참여 신청기관이 정부의 당초 예상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가 취재한 결과 9월5일 정오를 기준으로 참여 신청 의료기관은 1천100여 곳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신청 마감은 9월6일까지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8월24일 수술 전후 교육상담 등 시범사업 추진안을 발표하고 시범사업 참여 기관 모집에 들어갔다.

이 사업은 수술 전후 환자 상태에 따라 특정기간 일시적, 또는 반복적 교육이 필요한 경우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교육상담 또는 심층진찰을 실시하고 각각에 대해 별도의 시범수가를 적용하는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교육상담료 대상 질환의 수술실적과 진료과목별 형평성 등을 감안해 약 3천개 안팎의 외과계 의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예상 밖으로 참여가 저조해 다소 당황한 모습이다.

지난 9월2일 개최된 대한외과의사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정영진 회장은 “그 동안 외과계의 경우 상담 수가는 없고 수술실과 입원실 기준 강화 등 규제만 있었다”면서 “이번 시범사업은 외과의 상담시간을 건강보험 수가로 인정해주기 위한 것으로 외과계 활성화의 첫 걸음으로 보면 된다”고 밝힌 바 있다.

정 회장은 또 “시범사업은 진찰료와 별도로 산정돼 수가 보전 차원에서도 분명히 도움이 된다”며 “일단 시작했다는 것이 가장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1년간의 시범사업을 통해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면 이를 확대키로 했다”며 “현재 신청을 받고 있는데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보건복지부 의료보장관리과 관계자는 “9월5일 정오를 기준으로 시범사업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의료기관은 1천100여 곳”이라며 “진료과목별로는 이비인후과, 산부인과, 비뇨기과 순으로 신청을 많이 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마감시한까지 접수 신청이 미흡하다면 추가 모집도 검토해야 할 것 같다”며 “10월부터 시작되는 시범사업은 신청이 완료된 의료기관부터 시행하고, 추가로 모집되는 의료기관은 순차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외과의사회를 통해 회원들에게 시범사업 참여 홍보를 부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