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뇌혈관질환 걱정 없는 건강한 사회 만든다
상태바
심뇌혈관질환 걱정 없는 건강한 사회 만든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9.04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제1차 심뇌혈관질환관리 종합계획(안)(2018~2022)’ 발표
심뇌혈관질환 분야 전주기적인 종합계획(안)이 마련됐다.

정부는 ‘심뇌혈관질환 걱정 없는 건강한 사회’를 비전으로 급성심근경색・뇌졸중, 고혈압・당뇨병, 심부전 등 심뇌혈관질환을 ‘예방-치료-관리’한다는 전주기적인 관점에서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보건복지부는 9월4일(화) ‘심뇌혈관질환관리위원회’를 열고 ‘제1차 심뇌혈관질환관리 종합계획(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 종합계획은 관련 학회와 분야별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현장중심형 계획으로, 심뇌혈관질환 관리정책과 관련해 향후 5년간 추진해야 할 과제들을 담고 있다.

심뇌혈관질환(급성심근경색, 뇌졸중 및 고혈압・당뇨병 등)은 우리나라 전체 사망원인의 24.3%를 차지하고 있으며, 진료비와 사회경제적 비용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또 심뇌혈관질환은 노년층에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인구고령화에 따른 사회적 부담이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큰 질병으로 발전하기 전의 예방관리와 함께 가까운 곳에서 적정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인프라)을 구축하고, 급성기 진료 후 후유증・재발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사후관리가 주요 정책분야로 제시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이러한 정책방향 하에서 종합계획에는 △대국민 인식개선과 건강생활 실천 △고위험군 및 선행질환 관리 강화 △지역사회 응급대응 및 치료역량 강화 △환자 지속관리 체계 구축 △관리 기반(인프라), 조사, 연구개발(R&D) 강화 등 5개 추진전략과 세부적으로 14개 중점과제를 담았다.

보건복지부는 심뇌혈관질환안전망 구축, 정책통계 생산 등 주요과제의 추진을 위해 과제별로 연구용역 등 모델개발을 시작했다.

이를 토대로 2019년부터 분야별 전문가의 의견수렴 등을 거쳐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만들 방침이다.

보건복지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은 “이번 종합대책은 그 동안 심뇌혈관질환의 예방과 조기발견・관리를 위해 시행돼 왔던 다양한 사업들을 하나의 방향성에 따라 정리하면서, 그 동안 정책으로 포괄하지 못했던 환자의 급성기 치료 이후 사후관리까지 범위를 확장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중앙-권역-지역센터 안전망, 환자 지속 관리방안, 통계구축 등 새로운 과제의 구체적인 모델을 조속히 마련・시행해 이번 종합계획이 제대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