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신장이식 3천례 돌파
상태바
서울성모병원, 신장이식 3천례 돌파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8.29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MC 네트워크로 공여자 증가 및 고난도 장기이식 성공
중개 연구 통한 세계적인 장기이식 병원으로 도약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이 신장이식 3천례를 달성하며 대한민국 장기이식의 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신장이식팀은 지난 8월16일 만성콩팥병을 앓고 있다가 신장이식(혈액형부적합) 수술을 받은 차경채(여, 50세) 환우가 3천번째 신장이식 수술을 기록했다고 8월29일 밝혔다.

지금으로부터 49년 전인 1969년 3월25일 국내 최초로 신장이식을 성공한 가톨릭의료원은 서울성모병원 개원 이전까지 연간 50~60례에 그쳤던 신장이식 건수가 개원 후 100례 이상을 꾸준히 기록해 왔다. 지난 2011년 2천례를 돌파한 신장이식 수술은 올해 8월 3천례를 달성하게 된 것.

신장이식 활성화의 주요 요인은 서울성모병원이 선도하는 가톨릭중앙의료원 산하 네트워크를 통한 뇌사 공여자로부터의 이식 건수의 증가와 함께 혈액형부적합이식, 감작(이미 체내에 항체가 형성돼 이식신장에 거부반응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은 상태)된 환자이식, 백혈병과 만성신부전을 동반한 환자에 대한 항암 및 신장이식 동시치료 성공과 같은 고난도 장기이식 성공이 발판이 됐다.

최근 양철우 센터장이 이끄는 연구중심병원의 이식면역과 관련된 최신 연구결과의 잇따른 발표도 서울성모병원 신장이식팀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서울성모병원에서 이식을 받고 현재까지 30년 이상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환우는 70명, 20년 이상은 393명으로 이중 40년째를 맞고 있는 환우 이 모씨(남, 80세)는 국내에서 신장이식 후 가장 오래된 생존자다.

만성콩팥병으로 1978년 신장이식 후 한번도 합병증을 앓아본 적이 없고, 이후 입원을 한 경력도 없다. 1970년대 10년 이상 이식신장생존율이 45%인 점을 감안할 때 이식환자의 30년 이상 생존은 매우 드문 케이스로 국내 장기이식분야에 큰 의의가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혈액형부적합이식은 2009년 처음 성공한 이후 2018년 8월까지 186례를 시행하여 97%의 성공률을 보이고 있다. 과거에는 공여자와 수혜자의 혈액형이 불일치할 경우 이식 후, 초급성 항체매개성 거부반응의 발생 위험 때문에 이식이 불가능 했다.

하지만 거부반응을 억제시킬 수 있는 항체주사와 혈장반출술의 개발로 혈액형부적합이식이 가능해졌다. 이로써 가족 중 혈액형이 같은 공여자가 없을 경우 이식을 포기했던 말기콩팥병 환자들이 이식의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혈액형부적합이식을 진행한 전체 환자 중 1/3 에 해당하는 환자들은 면역학적으로 고위험군으로 꼽히는 고도 감작된 환자들로서, 이식을 위해 효과적인 탈감작 치료를 시행하는 등 이식의 두 가지 고위험군을 모두 극복했다. 면역억제제와 탈감작 요법의 발달로 혈액형부적합신장이식이 만성콩팥병 환자들에게 중요한 치료법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서울성모병원 혈액형부적합이식의 이식신장 5년 생존율은 혈액형 일치 이식과 비교해도 차이가 없을 정도로 안전해졌다.

신장이식팀은 이식 전 항체제거 치료법 개발과 이식 후 항체매개성 거부반응 등 난치성 이식질환의 치료에 대한 임상진료 및 왕성한 연구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임상에서 해결되지 않은 신장이식부문 기초 혹은 중개연구에도 매진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은 이식환자만을 위한 중환자실, 수술실, 병동, 특히 외래 공간을 분리 운영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식환자를 위한 전문의료진의 보강과 각 장기 별 코디네이터의 밀착지원 시스템으로 이식 환자와 기증자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어 향후 이식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장기이식센터장 양철우 교수(신장내과)는 “개원과 더불어 최근 신장이식수가 꾸준히 증가해 올해 8월에 3천례를 달성하게 됐다”며 “이러한 결과는 장기이식센터가 중점육성센터로서 명실상부한 이식전문센터의 틀을 갖췄고, 선도형연구중심병원(면역질환융합연구사업단)으로 선정되어 이식과 관련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만큼, 임상과 기초연구가 합쳐진 중개연구를 통해 세계적인 장기이식 전문병원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장기이식센터는 신장이식 3천례를 기념하는 심포지엄을 오는 9월15일 병원 본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와 대한이식학회가 공동주관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 유수의 신장이식 전문가들이 고난도 이식 치료의 경험과 정밀의학을 이식분야에도 반영하는 최신 지견을 공유하게 될 것이다.

또한 서울성모병원 신장이식 3천례를 분석하고 이를 달성하기까지 여러 의료진의 부단한 노력과 열정을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