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재고 관리 Q&A
상태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재고 관리 Q&A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8.21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품안전관리원, 의료기관과 약국에서 자주하는 질문에 대해 안내 실시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한순영)은 지난 5월18일 마약류 취급보고 제도가 시행된 이후 의료기관과 약국에서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보고내역을 잘못 입력하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8월21일 ‘시스템 보고 시 재고 관리 방법’에 대해 안내했다.

의료기관과 약국에서는 구입·투약·조제 보고 후 재고량이 실제 재고량과 다른 경우 4가지 입력이 제대로 됐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우선 ‘최소유통단위수량’과 ‘낱개단위수량’의 중복 입력 여부 확인이다. 제품수량은 유통단위수량(포장단위)과 낱개단위수량(포장이 개봉된 낱개)으로 입력할 수 있으며, 구입보고 등 포장단위로 보고할 때 ‘낱개단위수량’에 중복 입력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투약(조제) 보고 시, 투약(조제) 수량을 잘못 입력했는지 확인한다.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서 ‘투약(조제)수량’은 재고 차감 값에 해당되며, 사용자가 ‘총 처방량’ 등 다른 항목을 재고가 차감되는 값으로 잘못 입력한 경우 재고가 맞지 않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일련번호, 제조번호 없이 보고하지 않았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은 일련번호/제조번호 별로 입력해 재고관리를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제품코드를 서로 상이한 것으로 보고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마약류 재고 등록 시 입력한 제품코드 형태(대표코드/표준코드)를 확인해 보고해야 하며 시행일인 5월18일 이후 입고된 마약류는 표준코드로 입력해 관리해야 한다.

의약품안전관리원은 향후 도매업자, 제약사, 학술연구자・취급승인자 등 취급자 유형별로 자주 질문하는 사항을 지속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마약류취급보고제도 및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관련 문의는 상담전화(1670-6721), 온라인 Q&A를 통해 상시 안내하고 있으며,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www.nims.or.kr)의 공지사항 혹은 자료실을 통해 참고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