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 폭행 재발 막기 위한 정부의 대책 촉구
상태바
의료인 폭행 재발 막기 위한 정부의 대책 촉구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8.08.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대한응급의학회, 상급종합병원 공동 '대정부 건의문, 대국민 호소문' 발표
대한의사협회, 대한응급의학회 및 상급종합병원은 의료기관에서의 의료인 폭행의 재발을 막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키로 하고 정부에 실효성 있는 근본대책 마련을 촉구하면서 ‘대정부 건의문,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의협 최대집 회장을 비롯한 임원, 상급종합병원 병원장 및 관계자,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 등은 8월14일(화) 오후 6시30분부터 용산드래곤시티호텔에서 ‘응급실 의료인 폭력 사태 대응을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비공개로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응급실 의료인에 대한 폭행은 해당 의료진에 의해 동시간대에 진료를 받고 있거나 받아야 하는 환자들의 정당한 진료권을 침해해 응급환자의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범죄행위로서,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는 데에 뜻을 같이하고 공동 협력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의협, 대한응급의학회 및 상급종합병원은 대정부 건의문에서 △의료기관내 폭력사건 근절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 △국회가 현재 진행 중인 의료인 폭행 처벌 강화법이 조속히 통과⋅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의료계와의 협의의 장을 마련하고, 긴밀한 논의를 거쳐 국민들에게 명확한 입장을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의협을 비롯한 대한응급의학회, 상급종합병원은 의료기관 내 폭력을 근절하여 안전한 진료환경을 확보하고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수호할 수 있도록 청와대, 국무총리, 보건복지부, 국회 등 정부가 직접 나서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함을 강력히 요구했다.

또한 의협과 대한응급의학회, 전국 42개 상급종합병원은 국민들이 응급실 등 진료현장에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는 의료인의 노고를 조금이나마 이해해주기 바라며, 안전한 진료환경의 조성을 위한 국민들의 협조를 간곡히 부탁했다.

아울러 의료기관 내 폭력 근절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촉구하고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는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대한의사협회 정성균 대변인은 “폭력 없는 안전한 의료현장 구축은 의료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국민의 안전한 진료를 위해서도 반드시 이루어내야 할 과제이므로 전국 42개 상급종합병원과의 긴밀한 유대관계 및 정부, 사법당국, 대국민의 적극적인 지지와 공감으로 응급실 및 의료기관내 폭력 근절을 반드시 이루어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의료인 폭행 관련 대국민 호소문 -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전국 13만 의사를 비롯한 전국 42개 상급종합병원을 대표하여 국민 여러분께 호소 드립니다.

최근 전북 익산의 한 병원 응급실에서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주취환자에게 무자비하게 폭행을 당하고 살해협박까지 받은 사건이 발생한 이후 강릉, 전주, 구미에서 연달아 의료인 폭행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는 단순히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응급구조사 등 의료기관 종사자들이 폭행당한 사건사고 중 하나가 아닙니다. 치료를 위해 의료기관을 방문한 여러분의 사랑하는 부모, 자식, 형제자매의 생명과 건강을 지켜야 할 의료인이 폭력피해를 당해 더 이상 진료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중대한 사건입니다.

특히, 위급한 환자를 살리고자 24시간 긴장 속에서 진료하는 응급실에서 환자를 진료 중이던 의사를 폭행하여 골절, 두부 동맥혈관 파열, 의식소실까지 발생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은 살인행위에 준하는 것입니다. 의료기관 내 폭력으로 인해 국민 여러분의 사랑하는 가족이 응급치료를 위해 응급실을 갔을 때 제 때에 진료를 받을 수 없게 된다면 그 결과는 상상하기 힘든 끔찍한 상황이 될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

응급실 등 의료기관에서의 의료인 폭행은 지금 당장 근절되어야 합니다.

폭행·협박 등 폭력 근절을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대한의사협회, 대한응급의학회, 전국 42개 상급종합병원은 의료기관 내 폭력 근절을 위해서 응급실 등 의료기관에 안내 포스터 및 스티커를 부착하여 홍보하는 등 의료계가 폭력 근절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회는 의료기관 내 폭력으로 인한 진료방해 행위를 더욱 더 엄하게 처벌하는 다수의 법안을 발의하고 있으며, 경찰 등 사법당국도 의료인 폭행사건에 대해 엄중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대한의사협회, 대한응급의학회, 전국 42개 상급종합병원은 폭행사건 가해자를 엄하게 처벌하도록 하는 법률개정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사법 당국의 강력한 처벌 의지에 적극 공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국민 여러분께서 응급실 등 진료현장에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는 의료인의 노고를 조금이나마 이해해주시기 바라며, 안전한 진료환경의 조성을 위하여 국민 여러분의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한편, 의료기관 내 폭력 근절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촉구하고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면 의료기관 내 폭력이 근절될 것입니다.

의료기관 내 폭력을 추방하고 국민여러분의 생명과 건강 수호에 대한민국 의사들은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의료인 폭행 근절을 위한 대책마련 촉구 대정부 건의문 -

응급실에서 진료를 하던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주취환자에게 무자비한 폭행을 당해 상해를 입고 살해협박까지 받은 사건이 언론에 이슈화 된지 벌써 한 달이 경과하였다. 지난 7월 한 달간 언론에 보도된 의료인 폭행사건만 벌써 4건이다. 

의료계는 연일 응급실 등 의료기관내 폭력의 위험성과 심각성을 호소하였으며, 폭행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가해자를 강력히 처벌하여 줄 것과 즉각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여 의료인을 폭행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요구하였다. 

국회는 사안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의료기관에서 폭력을 행사하는 자를 엄중하게 처벌하는 법안을 계속해서 발의하고 있다. 그러나 법안이 실제 적용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입법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는 바, 당장 실행하여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정부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한 달여가 지난 지금, 정부의 의료기관내 폭력 근절을 위한 대책은 찾아볼 수 없다. 이에 대한의사협회, 대한응급의학회 및 전국 42개 상급종합병원은 한 자리에 모여 「응급실 의료인 폭력 사태 대응을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정부의 즉각적이고 실효적인 대책마련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우리 대한의사협회, 대한응급의학회 및 전국 42개 상급종합병원은 전국 13만 의사를 대표하여 의료기관내 폭력을 근절하고 안전한 진료환경을 확보하여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수호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청와대, 국무총리, 보건복지부, 국회 등 정부가 직접 나서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하나. 정부는 즉각 의료기관내 폭력사건 근절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

하나. 국회는 현재 국회에서 진행 중인 의료인 폭행 처벌 강화법이 조속히 통과·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라.

하나. 정부는 대책마련을 위해 의료계와의 협의의 장을 마련하고, 긴밀한 논의를 거쳐 국민들에게 명확한 입장을 공개하라. 

2018. 8. 16. 

대한의사협회, 대한응급의학회, 가천대길병원,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 가톨릭대학교인천성모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강북삼성병원, 건국대학교병원, 경북대학교병원, 경상대학교병원, 경희대학교병원, 계명대학교동산의료원, 고려대학교구로병원, 고려대학교안산병원, 고려대학교안암병원, 고신대학교복음병원, 단국대학교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동아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 순천향대학교부속천안병원, 아주대학교병원,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연세대학교의과대학세브란스병원, 영남대학교병원, 원광대학교병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 전남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조선대학교병원, 중앙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병원, 충북대학교병원, 칠곡경북대학교병원,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한양대학교병원, 화순전남대학교병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