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의료원 ‘연구개발자문센터’ 신설
상태바
연세의료원 ‘연구개발자문센터’ 신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8.14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유한 R&D 자원 효율적으로 활용해 제약·바이오 산업계와 연구협력 수행
▲ ALYND 로고
연세의료원 의과학연구처가 제약·바이오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협력을 위해 최근 연구개발자문센터(ALYND)를 신설했다.

연구개발자문센터는 연세의료원이 보유한 R&D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연구자들과 제약·바이오 산업계가 신약 개발 분야 등에서 다양한 연구협력을 수행한다.

연구개발자문센터는 임상연구 맞춤형 자문프로그램 SALT PLUS를 통해 △신약 등 연구개발전략을 위한 의학 컨설팅 제공 △의료연구 분석정보 보고서 제공 △기업-연구자 간 과학자문단(SAB) 지원 △연구 파트너십 지원 △산·학·병 연구협력 심포지엄 등 학술행사 개최 △의료원 연구 자원을 활용한 신규 사업 기획 등 연구개발분야 전반에 대해 포괄적 지원사업을 담당한다.

여기에 보건복지부가 지원하고 임상시험글로벌사업단(KCGI)이 관리하는 첨단 융복합 임상시험기술개발 과제를 통해 개발 중인 자비스 시스템이 구축되면 의료연구 분석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임상 의료데이터의 활용으로 임상 디자인에 맞는 환자 수 추정, 임상시험계획서 설계에 도움이 되는 질환특성정보(동반질환, 합병증, 진단검사 등), 환자치료패턴(약물, 시술, 수술), 관심 코호트의 약물반응 시뮬레이션(대조군 약물)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세의료원은 2013년 보건복지부 임상연구인프라조성사업 과제의 일환으로 임상시험글로벌선도센터를 운영한 바 있다. 임상시험글로벌선도센터는 제약·바이오 기업을 대상으로 다학제적 의학 컨설팅 SALT PLUS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으며, 지난 3년간 총 30여 건의 컨설팅을 수행했다.

세브란스병원의 경우 R&D 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협력연구를 진행한 결과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대상 임상시험 수주 건수가 2016년 기준으로 국내 병원 중 전체 임상시험 수행 실적 2위를 달성했다.

연구개발자문센터는 임상시험글로벌선도센터 운영 경험과 함께 세브란스병원의 다양한 임상시험 진행 노하우를 접목해 오픈 이노베이션이 대두되는 산·학·병 연구협력을 위한 선진화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실제 다국적제약회사의 경우 보유한 기술을 연구자들에게 공개해 연구활성화를 주도하고 있다. 미국의 머크(Merck)는 독립적인 비영리기관 Calibr(California Institute for biomedical research)를 통해 아카데미아가 보유하고 있는 발굴물질에 기술적인 인프라를 제공하고, 화이자(Pfizer)에서 진행하고 있는 CTI(Center for therapeutic innovation)는 바이오 의약품이 포함된 기술적 인프라를 아카데미아 연구자들에게 공개해 연구자가 보유하고 있는 타깃이 임상2상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심재용 연구개발자문센터 소장(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외국의 사례에서와 같이 연구개발자문센터는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SALT PLUS 프로그램 사업을 수행하며, 더불어 지속적인 홍보 활동으로 의료기관 연구자와 산업계 간의 다양한 연구 협력을 이끌어 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