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관련 5개 단체 정부 종합대책 ‘환영’
상태바
비만 관련 5개 단체 정부 종합대책 ‘환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8.08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 통해 대책 추진 점검·감독 위한 컨트롤타워 필요성 제안
범정부 차원의 종합대책 최초 수립한 점에 큰 의미 부여

비만 관련 5개 학술·전문 단체가 최근 정부가 발표한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을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비만학회·대한영양사협회·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한국영양학회·한국운동생리학회 등 5개 단체는 8월8일 성명서를 통해 이번 정부 대책이 비만 관련 부처 간 정책 조율을 통해 범정부 차원의 종합대책을 최초로 수립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 비만관리 종합대책의 추진과정을 점검하고 감독할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5개 단체는 관련 부처의 추진과제와 5년 내 달라지는 모습이 구체적으로 정리되어 있지만, 계획된 대로 사업이 잘 수행되는지 관리 감독할 상위 레벨의 주체가 없이는 비만은 예방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비만관리 종합대책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한 관련 예산 확보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30여 개의 비만 관련 추진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정부예산 편성과 함께 국회의 적극적인 예산 승인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학교’ 기반 비만예방사업의 통합적 관리가 필요하다며 아동 청소년의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학교 영양교육 및 비만예방 교육을 수행하고 체육활동을 강화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과제가 되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정부가 세운 추진과제가 일선 학교에서 체계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동시에 소아청소년 비만예방 및 관리를 위해 체계적인 신체계측과 건강검진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교육계와 의료계의 공유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비만관리 종합대책이 발표된 이후 세간의 관심이 지나치게 먹거리 방송으로만 흐르는 것에 대해 우려하며 먹거리 방송을 부각시키기 보다는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자리잡기를 기대했다.

끝으로 5개 단체는 비만은 발병 이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책으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제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이 잘 수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동참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지난 7월27일 9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2018~2022)’을 확정해 발표한 바 있다.

정부는 비만을 질병으로 분류하고 암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바라보고 있는 국제적인 흐름에 맞춰 2022년 비만율(추정, 41.5%)을 2016년 수준(34.8%)으로 유지하는 동시에 국민의 건강한 삶을 구현하겠다는 목표를 이번 대책을 통해 제시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는 △올바른 식습관 △신체활동 활성화 △고도비만자 적극 치료 △대국민 인식개선 등 4개 분야를 정하고, 관련 부처간 정책 연계를 통해 분야별 추진과제를 선정하는 등 종합적인 비만 예방 및 관리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