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병원 ‘구강 내시경 갑상선 수술’ 성공
상태바
인하대병원 ‘구강 내시경 갑상선 수술’ 성공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8.07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하대병원(병원장 김영모)은 이비인후과 김지원 교수가 갑상선 종양 환자에게 피부절개가 전혀 없는 ‘구강 내시경 갑상선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고 8월7일 밝혔다.

전통적인 갑상선 수술은 목의 정면 피부를 절개, 흉터를 남기게 된다.

이를 피하기 위해 환자의 겨드랑이나 귀 뒤 절개를 통한 내시경 혹은 로봇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나 여전히 피부에 절개를 해야 하며, 갑상선 전절제의 경우 반대쪽 갑상선을 제거하기 쉽지 않다는 한계가 있다. 또 고가의 로봇수술 장비와 이에 따른 고비용 수술비 또한 환자에게 큰 부담이 된다.

인하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지원 교수가 시행한 ‘구강 내시경 갑상선 수술’은 피부 절개 없이 입술 안쪽 점막을 통해 갑상선에 접근하는 술식으로 피부에 흉터가 전혀 남지 않으며, 회복시간도 빠르고 통증도 덜하다.

이러한 수술 방식은 입술 안쪽 점막 절개 이후, 내시경의 확대된 고화질 화면을 통해 후두신경 및 부갑상선 등 주요 구조물을 확실하게 보존하면서 수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술식은 특히 정중앙에서 접근하므로 갑상선 전절제술을 해야 하는 경우 반대쪽 갑상선도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다.

‘갑상선 구강 내시경 수술’은 몇 년 전부터 유럽, 일본 등에서 많은 연구가 이뤄졌으며, 특히 중국과 태국 등에서는 300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며 좋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 수술방법은 기존 갑상선내시경 수술의 단점을 보완한 최신 수술기법으로, 국내에서 이제 막 도입되기 시작했으며, 인천지역에서는 인하대병원이 처음 성공적인 수술을 시행했다.

김지원 교수는 “여러 가지 장점이 많은 갑상선 구강 내시경 수술을 좀 더 보편화시키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