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류마티스 치료제 안전성 입증
상태바
한방 류마티스 치료제 안전성 입증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7.23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학교한방병원 이재동 교수팀 의무기록 분석 통해 간 손상 우려 불식
▲ 사진 왼쪽부터 침구과 이재동, 이승훈 교수
류마티스 질환 치료제는 효과가 좋은 만큼 간 손상 등 부작용 발생 위험이 높아 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동아시아권 국가들이 다양한 한약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 또한 간 손상 우려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경희대학교한방병원(병원장 김성수) 침구과 이재동 교수팀은 국제 기준을 토대로 최근 류마티스 환자의 의무기록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약 치료로 인한 간 손상 발생률이 0.58%로 미미하다고 밝혔다.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진행한 연구 또한 0.6%로 나타났으며, 해외 의료기관의 연구결과도 유사한 수준 나와 신뢰성을 더했다.

더 나아가 기존에 제기돼 왔던 한약 복용 시 간 손상 문제에 대해 요인분석을 진행한 결과 △치료 이전부터 간 기능이 좋지 않은 환자 △평소 잦은 음주 습관을 가진 환자는 치료 후 간 기능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았다. 특히 추적관찰을 통해 한약 복용이 오히려 간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음이 추가적으로 밝혀졌다.

침구과 이승훈 교수는 “옻 추출물을 이용한 건칠단은 통증은 물론 스테로이드와 진통제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 류마티스 질환 환자들에게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며 “이번 연구는 류마티스 질환 치료에 건칠단을 비롯한 한약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입증한 연구”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제9회 세계통증학회(9th World congress of the world Institute of Pain)에 발표됐으며, SCI급 국제학술지 ‘식물요법연구(Phytotherapy Research)’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