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성모병원, 일반인 대상 호스피스 교육
상태바
부천성모병원, 일반인 대상 호스피스 교육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7.16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1(수)~3(금)까지 부천성모병원 성요셉관 5층 대강당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병원장 권순석)은 오는 8월1일(수)부터 3일(금)까지 사흘간 부천성모병원 성요셉관 대강당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호스피스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암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암과 호스피스, 인간 존엄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마련됐다.

호스피스는 죽음을 앞 둔 말기암 환자가 최대한 자신의 품위와 인격을 가지고 고통 없이 남은 삶을 보내도록 도와주는 활동으로, 통증, 증상의 조절 및 정서적, 사회적, 영적 지지를 통한 돌봄을 제공하는 완화의료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질병을 근원적으로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전인적이고 총체적인 돌봄(Holistic care)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3일에 걸쳐 진행되는 호스피스 교육은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이해 △암이란 무엇인가? △자원봉사자의 역할 △가정호스피스의 이해 △암환자의 증상관리 △암 환자의 영양관리 △내면을 살펴보는 미술치료 프로그램 △사별가족 돌봄 △호스피스 환자와의 대화기법 △호스피스 윤리 △봉사자 체험 나누기 △나의 죽음에 대한 나눔 등으로 구성 돼 진행된다.

교육 수료시 수료증이 발급되며 오는 7월25일(수)까지 부천성모병원 호스피스팀으로 등록하면 된다. 교육비는 교재와 중식비를 포함하여 5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