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대한비뇨부인과학회 학술상
상태바
[동정]대한비뇨부인과학회 학술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7.09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림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산분인과 교수<사진>가 최근 열린 ‘대한비뇨부인과학회 제21차 학술대회’에서 구연 부분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김 교수는 ‘진행된 골반 장기 탈출증 환자의 수술적 치료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 교수는 2007년부터 2017년까지 4기 골반 장기 탈출증으로 치료 받은 환자들의 수술 전후 비교, 여러 수술 방법들의 치료 성적 비교를 통해 각 수술법들의 장단점을 설명했다.

골반 장기 탈출증은 골반 내에 있어야 할 장기가 자리를 잡지 못하고 질 외부로 빠져 나오는 것을 말한다. 주로 중장년 이상의 고령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은 가벼운 요통부터 하복부 통증, 요실금, 배변장애 등이 나타나는데 심하면 빠진 장기에서 출혈, 감염, 염증, 신장 기능 저하, 급성 신부전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가벼운 증상의 경우 생활습관 교정 또는 ‘페사리’라는 기구를 삽입하는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병기가 진행될수록 치료 방법이 어려워지고 합병증과 재발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수술적 치료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김 교수는 “골반 장기 탈출증을 개선하기 위한 여러 수술 방법들은 각각 장단점이 있어 환자에 맞는 적절한 수술방법과 시기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골반 장기 탈출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뱃살 감소와 골반 근육 강화에 좋은 케겔운동과 같은 생활습관 교정이 도움이 된다”며 “증상이 시작되는 초기에 빨리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