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심장호흡재활의학회 최우수 구연상
상태바
[동정]심장호흡재활의학회 최우수 구연상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7.05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병주 교수
이병주 부산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교수가 최근 강남세브란스병원 대강당에서 개최된 ‘2018 대한심장호흡재활의학회 제8회 학술대회 및 총회’에서 심장재활부문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해당 논문은 ‘폐동맥 고혈압 환자에서 6분 보행검사 동안 발생하는 운동 유발 저산소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Contributing factors to exercise induced desaturation during a six-minute walk test in pulmonary arterial hypertension)’으로, 부산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최정현 교수와 재활의학과 이병주 교수가 연구에 참여했다.

주 내용은 폐동맥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운동 유발 저산소증의 발생 빈도 및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밝힌 것이다.

폐동맥 고혈압은 매년 인구 100만명당 5명 정도의 새로운 환자가 진단되는 희귀병으로 검사법과 치료약제의 개발로 과거에 비해 생존기간이 연장됐으나 여전히 치료가 쉽지 않다.

이 환자들에 대한 재활치료 방법 또한 기존에 연구된 바가 많지 않다.

부산대학교병원은 ‘심장건강재활센터’를 운영하며 △협심증·심근경색에 대한 혈관 시술을 한 후 △심장혈관질환이나 판막 질환에 대한 개흉수술을 한 후 △심부전 환자의 급성기 치료 이후 △부정맥 환자의 인공심박기 삽입 후 등 다양한 심장질환을 가진 대상자를 대상으로 심장재활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대한심장호흡재활의학회는 2011년 창립해 심장 및 호흡질환 환자에 대한 전문 재활치료분야 연구, 교육,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16년 호흡재활, 2017년 심장재활이 보험급여화되면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