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의료 중심 만성질환 사업 통합 추진
상태바
일차의료 중심 만성질환 사업 통합 추진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6.25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관련 기관 참여로 이달 안에 출범할 추진단 발족 및 기념 포럼 개최
기존의 의원급 의료기관 대상 만성질환관리 사업을 통합한 새로운 서비스가 시작된다.

보건복지부는 6월26일 일차의료 중심의 만성질환관리 정책 추진을 위해 관련 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협업 구조의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추진단’을 발족하고, 관계기관과 함께 정책 추진의 비전을 담은 공동결의문 서명식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추진단은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영성),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사장 강윤구)이 참여한다.

‘일차의료 만성질환 관리 포럼’에서는 동네의원 중심 포괄적 만성질환관리 통합 모형을 발표하고, 동네의원의 역할 강화 및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지원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와 5개 관계기관의 공동 참여로 설립되는 추진단은 당면한 고령화와 만성질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의료체계 혁신 과제로 ‘일차의료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연계형 만성질환 예방관리체계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새로운 동네의원 중심의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 추진과 함께 일차의료 질 제고 지원으로 의료체계 개선 기반 조성, 지역 보건의료 자원간 연계와 보건의료가 연계된 커뮤니티 케어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달 말 출범할 추진단은 참여하는 관계기관의 인력을 파견 받아 운영하며, 추진단 사무국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 설치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추진단과 함께 권준욱 건강정책국장과 이건세 교수(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를 공동위원장으로 관계 전문가, 학회, 의료계, 환자·소비자 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추진위원회’를 운영한다.

위원회에서는 사업 추진에 관한 주요 사항을 논의·지원하고 일차의료를 통한 국민건강 증진 체계 혁신과 관련된 민관 협력방안 마련 및 제도개선 사항을 발굴할 예정이다.

26일 서명식에서는 보건복지부가 그간 준비해온 포괄적 만성질환관리 서비스 제공 모형의 확산 지원 체계인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추진위원회와 추진단’ 출범을 알리고, 기존의 의원급 의료기관 대상 만성질환관리 사업을 통합한 새로운 서비스 모형을 공개한다.

참여기관 대표들이 공동결의문에 서명하는 서명식, 추진위원장 및 추진위원, 추진단장(박형근 제주대학교 교수) 등 위촉장 수여, 추진단장의 추진단 출범 선포 등의 순서로 추진단의 공식적인 출범을 알린다.

참여 기관 공동결의문은 만성질환 관리 사업의 성공적 확산과 일차의료의 질 제고를 위해 △일차의료 활성화 정책 개발 및 시행 △국민, 의료계 등과 상호 협력·소통기반 정책 추진 △지역의 다양한 자원 연계·공유 시스템 구축 지원 등의 비전과 이를 위해 각 참여기관이 협력해 기관의 역할을 다하고 적극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2부에서 이어지는 공개 포럼은 그간 보건복지부가 다양한 일선 의료기관, 보건기관 전문가 등과 논의하며 준비해온 동네의원중심 포괄적 만성질환관리 통합모형에 대한 첫 공개 포럼이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서비스 모델과 지역 거버넌스 체계 구축’이라는 주제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추진위원장 이건세 교수가 좌장을 맡아 주제발표와 패널토론을 진행한다.

먼저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조비룡 교수가 ‘일차의료 중심 만성질환관리 모델’을 발표한다. 그간의 주요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들에 대한 분석과 해외사례를 바탕으로 새로운 서비스 체계를 위한 통합 목표와 모델, 이를 위한 지원방안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김윤 교수가 ‘일차의료 중심 만성질환관리를 위한 지역거버넌스 구축’을 주제로 동네의원의 역할을 강화하면서 질을 높이기 위한 지원 확대 방안 등 일차의료 강화 전략과 이를 위해 필요한 다층적인 거버넌스 구조를 제안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국민들이 일차의료를 신뢰하며 이용할 수 있고, 일선의 의료기관에서는 질환의 예방·관리를 위한 적정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지역사회는 이를 위한 자원의 연계와 활용 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일차의료를 지원하고 강화하는 국가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보건복지부뿐만 아니라 관계기관, 전문가, 관련 학회, 의료계 등의 참여를 유도하고 다각적인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