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의 건강증진 방안 모색
상태바
소방공무원의 건강증진 방안 모색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8.06.25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경기도재난안전본부,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 개최
분당서울대병원(병원장 전상훈)이 경기도재난안전본부(본부장 이재열)와 공동 주관으로 6월22일(금)  헬스케어혁신파크(HIP) 1층 대강당에서 '2018년 소방공무원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소방공무원은 항시 재난 현장에 노출되면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우울, 불면, 자살 등과 같은 정신질환과 근골격계질환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

이번 심포지엄은 ‘우리들의 소방관, 안녕하십니까’를 부제로, 이러한 특수한 업무환경에서 소방공무원이 겪는 정신적, 신체적 외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건강증진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세 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행사는 각 분야 의료진과 전문가의 참여하에 △소방공무원의 정신건강 관리(분당서울대병원 공공의료사업단 김정현, 김인향 교수, 국립정신건강센터 김남희 전문의) △소방공무원의 신체건강 관리(분당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임재영, 박지홍, 류주석 교수) △소방공무원 건강관리의 방향(경기도재난안전본부 한경복 보건안전복지팀장, 주한 미공군 오산기지 이건 선임소방검열관,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직업환경의학교실 김인아 교수)의 순으로 진행됐다.

분당서울대병원과 경기도재난안전본부는 공공보건의료사업의 일환으로 심포지엄 외에도, 특수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건강 취약계층의 건강데이터 분석 연구를 꾸준히 수행하며, 향후 유사 근로자의 질병 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건강증진 모델 구현을 도모할 계획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전상훈 병원장은 “소방공무원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중책을 맡고 있기 때문에 이분들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은 곧 국민의 안전과 직결돼있다고 볼 수 있다”며 “분당서울대병원은 소방공무원뿐 아니라 특수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근로자의 건강증진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지역사회의 안전에 기여할 방안을 끊임없이 찾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분당서울대병원은 지난 2017년 1월에 경기도재난안전본부와 경기도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정신건강증진사업 협약을 맺은 바 있으며, 소방공무원의 노고에 보답하고자 ‘경기도 소방공무원 의료연계서비스’로써 근골격계질환 및 재활치료, 심리상담 전용 진료를 개설해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