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다빈치 Xi 로봇수술기 추가 도입
상태바
서울성모병원, 다빈치 Xi 로봇수술기 추가 도입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6.04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 사양의 4세대…시스템 업그레이드, 고난이 암 수술 적용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이 최근 기존 보다 성능이 향상된 최고 수준의 사양를 갖춘 제 4세대 Xi 다빈치 로봇수술기 2대를 추가 도입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에 도입한 제 4세대 Xi 시스템은 기존 모델에 비해 기능과 편의성 부분이 크게 개선도니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시스템의 기술적 한계로 접근하기 어려웠던 림프절제술이 필요한 고난이 암 수술은 물론 다양하고 복잡한 최소침습 수술에 확대 적용이 가능하다.

로봇팔이 가늘고 길어져 로봇팔의 부딪힘이 최소화 됐으며 복잡하고 깊은 부위의 병소를 정확하게 제거할 수 있다. 또 로봇팔 4개를 서로 교체해 사용이 가능하고 177도로 로봇팔의 움직임 범위가 확대돼 로봇 위치를 변경하지 않고도 넒은 수술 부위를 지원할 수 있다. 아울러 고화질 3D 영상정보로 수술 부위를 입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성모병원은 지난 2009년 3월25일 제 2세대 다빈치 로봇수술기를 도입하여 비뇨의학과 전립선암 수술을 시작한 이래 2016년 8월 2천례, 2018년 3월 3천례를 달성하는 등 뛰어난 효과로 인해 그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암조직 박리는 물론 신경보존 및 조직재건이 필요한 여러 임상과의 암 수술에 활발히 적용돼 환자들에게 빠른 회복 및 기능보존 등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전립선암, 신장암, 대장암, 갑상선암, 구강암, 부인암, 식도암은 물론 자궁근종 수술 건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지열 로봇수술센터장(비뇨의학과 교수)은 “최신의 다빈치 로봇수술기를 추가 도입해 고통받는 환우들의 수술 일정을 최소화하고 보다 많은 환우들이 혜택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효과적이고 안전한 로봇수술 집도를 통해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행복한 생활로의 빠른 복귀를 위해 최적 수술 시스템과 최고의 수술로 환우분들의 희망이 되어 드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는 최근 로봇수술 교육 지정 병원인 다빈치 에피센터(daVinci Epicenter)로 지정되어 현판식을 가졌으며 5월30일 본관 5층 수술실에서 장광재 영성부원장 신부의 진행으로 김용식 병원장, 민창기 진료부원장, 행정부원장 이남 신부, 간호부원장 박현숙 수녀, 이지열 센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환자의 안전한 수술을 기원하는 축복식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