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윤승규 교수, The Liver 저자 참여
상태바
[동정]윤승규 교수, The Liver 저자 참여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5.2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승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암병원장(소화기내과·사진)이 세계적 간질환 전문가들과 함께 ‘The Liver(간)’ 공동 챕터 저자로 참여했다.

이번에 발간된 ‘The Liver’는 간질환을 일으키는 주요기전인 산화 스트레스의 분자 생물학적 메카니즘을 밝히고 이러한 기전을 제어할 수 있는 식품의 주성분과 약제들에 대한 내용을 심도 깊게 다룬 책으로 간질환을 연구하는 기초학자, 임상의사, 영양사, 신약개발연구자들을 위해 제작됐다.

‘The Liver’는 간질환의 병태생리에서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에서 일어나는 산화 스트레스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들의 기전을 밝히면 만성으로 진행되는 간질환을 제어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특히 여러 야채와 과일 중 항산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어떤 성분이 간질환에 유익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총체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신약 개발을 목표로 출간됐다.

이중 윤 암병원장이 참여한 챕터는 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으로 진행되는 비알콜성 지방간이 올리브에서 추출한 올레우로핀(oleuropein)이라는 성분에 의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지방간이 지방간염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이를 세포 및 동물실험을 통해 증명함으로써 향후 지방간 치료제 개발 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필요한 내용이다.

이번 전문서적 챔터 저자 참여는 다양한 간질환 기초·이행성 연구 성과가 인정됐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윤 암병원장은 “참여 요청을 받았을 때, 개인적으로 매우 큰 영광이었고 쉽지 않은 과정이었지만 완성된 서적을 받아본 순간 큰 보람을 느꼈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진료와 연구를 통해 간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우들에게 도움이 되는 의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윤 암병원장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을 85년도에 졸업하고 89년에 내과 전문의를 취득했다. 서울성모병원 내과 과장과 간담췌암 센터장, 보건의료기술진흥사업 전문위원장, KBS 의료자문위원을 역임하고 현재 서울성모병원 암병원장, 한국연구재단 연구 평가위원, 가톨릭 간연구소 소장 및 WHO 서태평양 지역 간염협력센터 소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