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건강검진에 폐기능검사 도입해야
상태바
국가건강검진에 폐기능검사 도입해야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5.16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사회적 의료비용 줄일 것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가 국가건강검진에 폐기능검사 도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가학회 김영균 이사장(가톨릭의대 서울성모병원·사진)은 5월16일 플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안으로 국가건강검진 폐기능검사 도입을 제안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가 10㎍/㎥ 증가할수록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으로 인한 입원율은 2.7%, 사망률이 1.1% 증가하며, 초미세먼지(PM2.5)농도가 10㎍/㎥로 증가할 때마다 폐암 발생률은 9% 증가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학회는 지난 25년간 OECD 국가들의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15um/m³로 낮아진 반면, 한국은 29um/m³로 오히려 높아졌다면서 OECD는 2060년 대기오염으로 인한 한국의 조기 사망율이 OECD 회원국 중 1위 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김우진 강원의대 호흡기 내과 교수는 미세먼지의 단기 노출이 호흡기 사망률 증가, 호흡기 감염의 증가, 만성호흡기 질환인 만성폐쇄성폐질환과 기관지 천식의 악화를 가져오는 한편, 미세먼지 농도 감소는 성장기 시절의 폐성장 증가, 출생 체중 증가, 폐질환으로 인한 사망 및 입원률 증가를 가져오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 교수는 “COPD는 40대 이상 성인에서 그 진단율이 2.8% 밖에 되지 않고, 많은 환자들이 중증도로 심해져 호흡 곤란이 나타난 뒤에야 병원을 찾아 안타깝다”며 “조기 진단이 관건이니만큼 미세먼지 이슈와 함께 이에 대한 국가적인 예방관리 지침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COPD는 전세계적으로 약 2초에 한 명의 사망을 초래하며, 국내 환자수는 340만명, 유병율은 40세 이상 인구의 약 13%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환자 비율은 2.1% 밖에 미치지 못할 만큼 심각한 수준이다.

이진국 가톨릭의대 호흡기내과 교수는 “국내에서 COPD는 고혈압, 당뇨병만큼 흔한 질환인데, 고혈압, 당뇨병 환자들이 민감하게 혈압, 혈당을 측정하는 것과 달리 COPD 환자들은 표준 진단법인 폐기능검사를 알지도 못하고 하지도 않는다”며 “우리나라의 COPD는 결핵과도 관련이 있고, 미세먼지, 높은 흡연율도 큰 영향을 주는 등 다른 나라와 차별화되는 치료 환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다행히 1차 의료기관 등에 폐기능검사 기계가 많이 보급되어 인프라는 구축돼 폐기능검사를 국가건강검진에 포함해 조기 진단하는 것이 미세먼지로부터 국민건강을 보호하는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학회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국가건강검진에서 폐기능검사를 시행할 경우 추계한 소요재정은 약 21억원이다.

유광하 건국의대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는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경제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도 숨어있는 경증 COPD 환자를 찾아내야 한다”며 “비용효과성을 보는 수치인 ICER의 경우 고혈압 검진, 당뇨병 검진보다 낮은 수준으로 COPD 조기 진단 정책은 실효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김영균 이사장은 “학회는 폐기능검사를 국가건강검진에 포함하여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만성 호흡기질환을 조기 진단하는 것이 국민건강 증진과 사회적 의료비용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