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목포대학 의대 설립 타당성 조사 계획 밝혀
상태바
교육부, 목포대학 의대 설립 타당성 조사 계획 밝혀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5.10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소하 의원, 교육부 결정 환영…지역형 공공의과대학으로 특성화 필요
의대 정원 증원 통해 지역인재 발굴과 의료취약지 개선 해야

정의당 윤소하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사진)은 5월10일 보도자료를 통해 교육부의 국립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타당성 연구 용역 실시 계획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5월9일 교육부는 국립목포대 의대 설립 타당성 연구 용역 실시 관련 계획을 조달청에 제출했다.

이와 관련해 윤 의원은 전라남도 20년 숙원 사업이 추진되는 것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사실 윤 의원은 전남 지역 의대설립과 관련해 지난 국정감사와 대정부질의 등을 통해 지역 공공의료의 거점이 될 수 있는 의과대학 설립과 정원 증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다.

특히 윤 의원은 “전남 지역은 의료취약지가 타지역에 비해 많고 전국 17개광역시도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지역”이라며 “의과대학 설립을 통해 의사 확충이 지역의 의료취약 현실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라는 요구가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전라북도에 위치한 서남의대 폐지와 보건복지부의 공공의과대학 설립 추진으로 인해 전남지역 의과대학 설립이 무산된 것이 아니냐는 지역의 여론과 관련해서는 “서남대폐교나 복지부가 추진하겠다는 공공의과대학 설립과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요구는 엄연히 다른 것”이라며 “목포 의대 설립의 주장의 전제는 전체 의료인력 증원으로 전남 지역내 의료취약지에서 공공의료를 담당할 의료 인력을 육성·배출하자는 것”이라고 차이를 설명했다.

아울러 윤 의원은 “이번 교육부의 연구용역을 통해 전남 지역의 의료취약 현실의 심각성이 드러날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의사인력 증원의 필요성과 함께 목포의대 유치와 병원 설립의 타당성이 함께 확인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한편 교육부가 조달청에 제출한 용역 조사 연구 계획은 앞으로 약 1주일간의 조달청 심사 후 연구자 선정, 연구기간 등이 공고되며 40일 간의 공고기간을 거쳐 선정된 사업자를 통해 1년여 간의 타당성 연구용역 사업이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