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반변성의 모든 것' 개정 증보판
상태바
'황반변성의 모든 것' 개정 증보판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8.05.02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유형곤 교수 외 6명 공동 집필
망막 교수들의 망막질환 이야기 ‘황반변성의 모든 것’의 개정 증보판이 최근 발간됐다.

70세 이후 노인 3명에 1명은 발생한다는 황반변성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줄 지침서다.

서울대병원 유형곤 교수 외 6명이 공동 집필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초판에 없던 ‘자주 하는 질문(FAQ)’을 삽화와 함께 구성해 누구나 쉽게 황반변성에서 가장 흔히 받는 질문들의 답을 저자들이 함께 제시했다.

본문 중 1부 ‘눈과 시력’에서는 눈이라는 시각기관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사물을 볼 수 있는지, 황반변성이 되면 왜 영구적인 실명이 되는지 기술했다.

2부 ‘황반변성의 발생과 진행’에서는 황반변성에 대한 임상 소견과 진단 방법, 맥락막 신생혈관 합병증 등에 대해, 3부 ‘노안과 망막 질환의 원인과 대책’에서는 노안과 노인성 질환의 차이와 나이가 들어 시력이 감소할 때 왜 황반변성과 같은 안과 질환부터 확인해야 하는지 설명했다.

4부 ‘위험인자와 예방법’에서는 누가 더 황반변성에 잘 걸리고 예방은 어떻게 하는지, 5부와 6부 ‘황반변성의 치료와 관리’, ‘습성황반변성의 치료’에서는 황반변성의 속도를 늦추는 망막보조제, 맥락막신생혈관 합병증에 대한 안구 내 주사와 광역학치료 등에 대해서 최근의 연구성과를 중심으로 기술했다.

마지막으로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에서는 우리 생활에서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인 음식 조절에 대해 망막에 좋은 음식과 조리방법 등을 소개했다.

개정판은 ‘한국망막변성협회’의 주관으로 만들어져 인세 전액을 망막변성의 연구를 위해 쓰인다.

유형곤 교수는 “개정판을 통해서 더 많은 분들이 황반변성이라는 병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받으실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