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입원환자분류체계 가이드 공개
상태바
한국형 입원환자분류체계 가이드 공개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8.04.27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양기관업무포털에 게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은 이용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한국형 입원환자분류체계(KDRG, Korean Diagnosis Related Group, 이하 ‘KDRG’) 개정 및 관리 프로세스 가이드‘를 4월30일(월) 요양기관업무포털을 통해 공개한다.

KDRG는 입원환자의 진단명, 시술 등을 이용해 의료자원 소모와 임상적 측면에서 유사한 그룹으로 분류하는 환자분류체계 중 하나이다.

KDRG는 심평원의 심사 및 평가지표 산출, 의료기관 지정기준, 포괄수가제 지불단위 등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의료계 등 이용자 입장에서는 여전히 KDRG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개정 과정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심평원은 KDRG 이용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KDRG 개정 및 관리 프로세스 가이드‘를 제작했다.

주요 내용은 △환자분류체계 개요 △KDRG 개정 과정 및 관리 세부사항 △자주하는 질문 등 이다.

심평원 공진선 의료분류체계개발단장은 “KDRG 개정 관리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 환자분류에 대한 의료계 등 이용자들의 이해를 높이고 외부와 적극 소통하고자 한다”며 “이를 계기로 보다 정교한 환자분류체계를 이용자들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