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활동 시 진드기 주의해야
상태바
야외활동 시 진드기 주의해야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4.2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20일 충남지역에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첫 사망자 발생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4월20일 충남지역에서 올해 첫 번째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 : SFTS)’ 사망환자가 보고됨에 따라 진드기 매개 감염병인 SFTS에 대한 주의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충청남도 청양군에 거주하는 A씨(여자, 만 62세)는 4월13일 발열 및 설사 증상으로 4월15일 병원 응급실에서 대증치료를 받던 중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 같은 달 16일 대학병원으로 전원 후 중환자실에서 치료받았으나 4월20일 21시경 사망(패혈증 쇼크, 간기능 상승, 백혈구 감소, 혈소판 감소)했다.

A씨는 증상 발생 전 밭농사, 고사리 채취, 나물 캐기 등의 야외 활동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SFTS는 주로 4~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주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38~40℃),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을 나타내는 감염병으로 2-13년 이후 환자는 607명이었고, 이 중 사망자는 127명으로 확인됐다.

SFTS는 예방백신과 SFTS 치료제가 없어 농작업·등산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특히 SFTS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업 및 임업 종사자 비율이 높아 농촌지역 고연령층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또 의료인들은 SFTS 발생 시기인 4~11월 사이에 고열(38~40℃),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 등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환자에게는 야외활동 여부를 확인해 SFTS 진단이 신속히 이뤄지도록 유의하고, 심폐소생술이나 기도삽관술이 필요한 중증환자 시술 시에는 2차 감염에 주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