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전남대병원-고려인마을, 진료협약 체결
상태바
화순전남대병원-고려인마을, 진료협약 체결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4.17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내 고려인동포들에 의료지원…광주·전남 4천여명 거주
화순전남대학교병원(병원장 정신)이 지역내 고려인들에 대한 의료지원을 위해 ‘(사)고려인마을(동행위원장 박용수)’과 진료협약을 체결했다.

4월16일 화순전남대병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신조야 고려인마을 대표, 오경복 고려인마을 사무총장, 이천여 새날학교 교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화순전남대병원은 고려인동포들의 검진·진료·입원시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시 의료지원에 나서게 된다.

신조야 대표는 “생활고와 함께 여러 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는 이들이 많지만, 남도의 따뜻한 온정이 큰 힘이 되고 있다”며 “국제적으로 이름난 지역내 암치료병원과 진료협약을 맺게 돼 마음이 든든하다”고 말했다.

정신 병원장은 “화순전남대병원은 공공의료와 사회공헌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독립투사의 후손인 고려인동포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누리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고려인마을’은 옛 소비에트연방의 국가에 살던 고려인 30여 가정이 지난 2005년 광주광역시 광산구 월곡동으로 이주한 것을 시작으로 조성됐다. 현재 4천여명의 고려인이 광주·전남에 거주하고 있다. 전국적으로는 경기도 안산 등지를 비롯해 약 5~6만명이 정착중이다.

고려인마을 주민의 대다수는 중앙아시아·러시아 등 현지국가의 민족차별과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유랑하다 ‘조상의 땅’ 한국을 찾아왔다. 협동조합과 주민지원센터·상담소 등을 자체 운영하며 자립을 꿈꾸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해있다. 특히 거주민들이 건강보험의 혜택을 받지 못해 의료지원도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