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박영하 박사 ‘4월의 현충인물’ 선정패 증정식 가져
상태바
故 박영하 박사 ‘4월의 현충인물’ 선정패 증정식 가져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4.1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을지재단 설립자로 ‘의학발전과 봉사’…의료·교육계 거목

의학발전과 사회봉사 등을 통해 국가사회에 공헌해온 을지재단 설립자 故 범석 박영하 박사에게 ‘올해 4월의 현충인물’ 선정패가 증정됐다.

4월10일 국립대전현충원 현충문 귀빈실에서 열린 ‘4월의 현충인물’ 선정패 증정식에는 박준영 을지대학교 설립자, 홍성희 을지대학교 총장, 박준숙 범석학술장학재단 이사장, 이승훈 을지대학교의료원장, 홍인표 을지대학교병원장 등 재단 관계자와 권율정 국립대전현충원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 권율정 국립대전현충원장은 고인의 숭고한 나눔과 봉사정신을 기리고 나라사랑정신을 고취하기 위한 현충인물 선정취지에 대해 설명하고 박준영 설립자에게 선정패를 전달하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박준영 을지대학교 설립자는 “고인의 숭고한 정신을 받들어 의료향상과 교육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행사에 이어 관계자들은 현충탑을 참배하고 그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고 묘역에서 추도예배 및 선정패 봉정식을 가졌다.

1956년 서울 을지로 4가에 ‘박산부인과의원’ 개원을 시작으로 을지재단을 국내 굴지의 의료·교육기관으로 발전시킨 박영하 박사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개인 재산인 병원을 모두 공익법인으로 사회에 환원해 의료 공익화에 앞장선 인물이다.

또 1997년 개인재산을 출연해 범석학술장학재단을 설립하고 장학금 및 학술연구비 지원사업 등을 통해 50여억원을 지원하는 등 생전에 개인재산 207억원을 사회를 위해 기부했다.

특히 지난 2013년 영면한 이후 유가족들은 이 같은 선친의 뜻을 기리기 위해 주택을 포함한 모든 개인재산 168억원을 학원과 병원에 기부한 바 있다.

故 박영하 박사는 6.25 전쟁 발발 직후 의과대학 동문들과 함께 의용군을 조직해 군의관으로 평양탈환작전에 참전하는 등 6년여 동안 국가를 위해 소명을 다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헌신을 인정받아 1998년 사단법인 한국상록회로부터 ‘인간 상록수’에 선정됐고, 1999년에는 국민훈장 모란장, 2008년에는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각각 수훈했다. 2013년 국립대전현충원 국가사회공헌자묘역에 안장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